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HCI Mesh

yueisu 2020. 11. 30. 21:51

vSphere 7.0와 동시에 vSAN 7.0이 릴리스 된 지 반년이 지났습니다. vSAN 7.0에서는 VUM의 후속 기능인 vSphere Lifecycle Manager에 의한 ESXi 라이프사이클의 관리나 NVMe 디바이스의 핫플러그 기능, 32TB 물리 디스크의 지원, vSphere with Kubernetes의 CNS(Cloud Native Storage), vSAN 네이티브 파일 서비스(vSAN File Services)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10월에 릴리스 된 vSAN 7.0 U1에서도 새로운 기능 추가와 기존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오늘은 vSAN 7.0 U1에서 새롭게 추가된 vSAN HCI Mesh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vSAN HCI Mesh는 간단히 말하자면 여러 vsan 데이터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vsan 데이터스토어는 vSAN 클러스터당 하나죠. FC나 iSCSI 같은 외부 스토리지를 추가하여 이용할 수 있지만 ESXi가 접속하는 일반적인 스토리지로 이른바 오브젝트 스토리지로써의 vSAN 클러스터:vsan 데이터스토어는 1:1의 관계죠. 이 1:1의 관계를 1:n(정확히는 5)로 늘릴 수 있는 기능이 vSAN HCI Mesh입니다. vSAN HCI Mesh 구성이나 마운트 하는 vsan 데이터스토어는 하이브리드 건 All Flash건 상관없습니다.

vSAN의 tech note에 공개된 위의 그림처럼 중간에 있는 vSAN 클러스트의 vsan 데이터스토어를 좌우의 vSAN 클러스터가 리모트에서 마운트 함으로써 좌우의 vSAN 클러스터는  복수의 vsan 데이터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vsan 데이터스토어를 다른 vSAN 클러스터에 제공하는 쪽을 ”Server Cluster”, 마운트 하여 이용하는 쪽을 ”Client Cluster”이라고 합니다.

음? 왜 그런 걸 하나요? vSAN의 특징은 리니어 한 스케일아웃, 스케일업이지 않나요? 디스크를 추가하거나 호스트를 추가하면 되지 않나요? 그건 그렇죠...

VMware사에서는 이 vSAN HCI Mesh의 이용 시나리오로써,

  • 애플리케이션의 개량으로 인해 로그용으로 대량의 스토리지가 필요한 경우
  • 새로운 사업 분석을 위해 대량의 컴퓨팅 리소스가 필요할 경우
  • 매수합병으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부문에 대한 스토리지 요건의 예측이 어려울 경우
  • NSX에 의한 네트워크 가상화 도입으로 인해 레거시 클러스터 리소스를 통합할 경우

를 상정하고 있다고 합니다.(전 그렇게 이해를 했습니다…)핵심은 컴퓨트 리소스와 스토리지 리소스를 분리하여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에 맞춘 유연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것이 이 기능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컴퓨트 리소스에서는 디스크를 저가의 HDD로 구성, 고성능의 CPU나 메모리에 투자를,  스토리지 리소스에서는 CPU나 메모리 대신 디스크에 투자를 하여 All Flash로 구성함으로써 vSAN HCI Mesh를 이용한 유연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답니다.

 

vSAN HCI Mesh의 구성은 매우 간단합니다.

Client Cluster 측에서 「데이터스토어의 공유」 → 「리모트 데이터스토어의 마운트」에서 마운트 할 리모트 vsan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리모트 데이터스토어를 추가할 경우는 호환성의 확인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만약, 구성이 안 될 경우는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되는지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추가한 리모트 데이터스토어는 Client Cluster 측의 「데이터스토어 공유」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만 Client Cluster 측의 마운트 관련에 한정되어있습니다. 본래의 vsan 데이터스토어의 관리는 Server Cluster 측에서 이루어집니다.

Client Cluster에서 가상 머신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컴퓨트용 클러스터와 스토리지용 클러스터를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겁니다만 데이터는 Server Cluster 측에 저장되죠.

 

vSAN HCI Mesh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Server Cluster, Client Cluster 모두가 하나의 vCenter 인벤토리에 배치되어있어야 됩니다. 하나의 vCenter와 데이터센터 안에 배치되어있지 않으면 vSAN HCI Mesh를 구성할 수 없습니다. 복수의 vCenter나 확장 링크 모드에서는 구성할 수 없답니다. 또한 Server Cluster와 Client Cluster는 최소한 10Gb 이상의 네트워크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vSAN의 tech note에서는 end-to-end 25Gb를 추천하고 있죠) 또한 구성을 위해서는 아래의 내용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Client Cluster에서는 최대한 5개의 데이터스토어를 마운트 할 수 있습니다.
  • Client Cluster에서도 vsan 데이터스토어를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 Server Cluster는 최대 5 Client Cluster에 데이터스토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ESXi 호스트 수는 Server Cluster, Client Cluster 합해서 64 호스트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가상 머신을 만들 경우 vdmk 파일을 복수의 vsan 데이터스토어에 나누어 저장할 수 없습니다.
  • 확장 클러스터나 2 노드 클러스터에서는 구성을 할 수 없습니다.



이외의 내용은 vSAN HCI Mesh Tech Note를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