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Self Service Restore 기능에 대해서

yueisu 2017. 10. 10. 11:50

조금 오래된 내용인지 모르겠습니다.


vSphere나 AHV를 Nutanix 환경에서 이용할 경우 가상머신에 Nutanix Guest Tools(NGT)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NGT는 가상머신의 정보를 Nutanix 클러스터에 제공이나 ESXi에서 AHV로 가상머신을 이동할 수 있는 VM Mobility 드라이버의 제공, Linux 가상머신에 어플리케이션 정합성을 이용한 스냅숏 작성 등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지금부터 소개하는 셀프 서비스 복원(Self Service Restore)도 NGT를 통해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Self Service Restore(SSR) aka File Level Restore

NOS 4.6 부터 Windows OS의 가상머신에 한해서 이용할 수 있는 자기 복원 기능입니다.(따라서 5.1 현재까지 Linux OS는 이 SSR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4.6까지는 명령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만, 5.0부터는 GUI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SSR를 이용하면 이용자 스스로 Volume Shadow Copy처럼 화일 레벨의 복원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SSR의 원리를 간단히 말하자면 Protection Doamin 기능에 의해 작성된 스냅숏을 가상머신에 마운트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SSR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갖춰야 됩니다.

  • 가상머신의 OS가 Windows Server 2008 혹은 Windows 7 이상의 버전이어야 됩니다
  • 가상머신이 포트 2074를 통해 Nutanix 클러스터 IP 어드레스에 통신이 가능해야 됩니다.
  • SSR을 이용할 가상머신은 Protection Doamin에 의해 보호중이어야 됩니다.
  • CD-ROM 드라이브가 가상머신에 추가되어있어야 합니다.


위의 조건을 갖춘 가상머신이라면 SSR을 이용하여 이용자 자신이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용할 가상머신에 NGT를 설치합니다. Prism으로부터 가상머신의 "Manage Guest Tool"를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NGT 이미지가 마운트됩니다. 이때 옵션으로 "Enable Nutanix Guest Tools"와 "Self Service Restore(SSR)"를 선택합니다.(NGT 설치후 지정도 가능...)


② 마운트된 이미지로부터 NGT를 설치합니다.  


③ 설치가 완료되면 데스크탑 화면에 "Nutanix SSR"의 아이콘이 등록됩니다.


④ 아이콘을 실행하면 SSR UI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Prism의 콘솔로부터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가 무응답 상태가 되어버리니 원격접속을 추천합니다. 콘솔의 경우는 일단 부라우저가 무응답 상태가 되더라도 새롭게 접속을 하면 계속적으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⑤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지 확인을 해보죠. SSR을 유효화한 가상머신의 폴더를 삭제후 복원을 해보겠습니다. (Microsoft.NET 폴더를 삭제했습니다)


⑥ SSR UI를 시작합니다. 접속 유저명과 패스워드는 가상머신의 로컬 관리자입니다. 도메인 유저를 이용할 경우는 "도메인\유저명" 형식으로 입력을 해줘야 합니다. 


⑦ 로그인을 하면 Protection Domain에 의해 작성된 스냅숏이 표시됩니다. Protection Domain의 운용에 따라서는 년단위의 데이터도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


⑧ 테스트이므로 최신의 스냅숏을 선택했습니다. 표시되는 디스크를 선택후 "Mount"를 실행합니다.


⑨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마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운트 드라이브가 두 개인 것은 C 드라이브이기 때문입니다.



⑩ 윈도우 탐색기를 열러 드라이브를 확인하면 'E'와 'F' 드라이브가 마운트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의 관리에서도 확인을 할 수 있죠.


⑪ 'F 드라이브'를 열어 필요한 화일을 복원합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이있습니다. 마운트한 드라이브는 읽기전용 모드가 아닙니다. 쓰기도 지우기도 가능하죠. 이 말은 마운트한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잘못해서 변경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⑫ 데이터를 복원했다면, 마운트한 디스크를 해제하면 끝입니다.


어떻습니까? 간단하지 않나요? 실제로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권한 문제 등 고려해야될 점도 있습니다만, 관리자의 관리부담이 주는 것은 확실하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기능을 추가 비용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건 정말로 매력적입니다. 이 SSR은 물론 기본적인 데이터 보호 기능이나 원격 복제 보호에 의한 DR 사이트의 구성까지도 추가 비용없이 간단히 가능하기 때문에 인프라 관리자들이 Nutanix를 선호하는게 아닐까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