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자동화 툴 Calm 예습

yueisu 2017. 11. 19. 20:00

적당한 타이틀이라 죄송합니다. 흐흐


올해 6월 워싱턴에서 열린 컨퍼런스인 .Next 2017에서 자동화 툴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름하여 Calm.

Calm은 작년에 매수한 Calm.io사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자동화겸 라이프사이클 관리툴입니다.



이 Calm은 단순한 IaaS 서비스가 아닌 어플리케이션의 도입을 자동화해줍니다. Prism에서 마켓플레이스에 접속, 간단히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Calm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의 자동화

 

가상머신, 네트워크, 구성 화일 등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컴포넌트를 "블루프린트"로 정의, "블루프린트"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므로써 어플리케이션의 라이프사이클(Provision → Configure → Scale → Upgrade → Delete)까지 자동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화하므로써 운용부하나 인적 미스/에러에 의한 서비스의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군요.


 

● 셀프서비스와 거버넌스

유저는 마켓플레이스에서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조합하거나 블루프린트로부터 어플리케이션을 one-click으로 도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셀프서비스는 RBAC(Role Based Access Contorl)에 의해 제어할 수 있기에 필요 최소한 권한과 어플리케이션을 유저에 제공할 수 있는거 같습니다.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어플리케이션은 온프레미스 상에서도 퍼블릭 클라우드 상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며 퍼블릭 클라우드의 비용을 Prism에서 확인을 할 수 있는거 같네요.


Calm은 릴리스 예정인 AOS의 최신버전 5.5(Obelix)로부터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아주 기대가 됩니다.

GA되면 재빨리 검증해보고 vRA와 비교도 해보고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