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NPP 5.0 테스트

yueisu 2018. 3. 4. 20:24


어제 NPP 5.0 시험을 패스했습니다. 아직까지 NPP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은 과거의 포스팅 [Nutanix] NPP를 아시나요? 을 확인하세요.


작년말부터 NPP를 업데이트 하려고 Administration Course도 등록을 했습니다만, 제대로 준비를 못했죠.


연말연시 연휴중 특별히 할일도 없고해서 준비를 재개, NPP 시험까지 치뤘습니다만 결과는 실패...  ゚(゚´Д`゚)゚NPP 4.0, 4.5보다 어려워졌더군요. 일단 중지, 한동안 냅뒀다가 어제 다시금 시험을 치뤘습니다. 결과는 또 실패... (´・ω・`)


음... 실환경도 있어서 이것저것 다루고있고, 고객에게 워크숍이나 설명회도 하고 있는데도 이런 결과라니...  흐흐 괜시리 혼자서 열받아 연속으로 시험에 도전... 또 실패... 아무리 무상의 시험이라고 해도 3번이나 떨어지는 멍~해지더군요. 쩝...



그래서 조금 시간을 두고 생각해봤죠. 가만히 생각해보니 Security나 Migration 관련부분이 약한거 같았습니다. 예를들어 Data-at-Rest Encryption나 ESXi에서 AHV로의 이행 같은 부분이죠. 그래서 문서를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Security Management나 Migration Guide를 중심으로 문서를 가볍게 읽었죠. 그뒤에 4번째의 시험... 겨우 패스했습니다. ( ´Д`)=3



후우... 무상이라고 얕잡아본 것을 반성하면서... 앞으로 NPP 5.0 시험에 도전하실 분들을 위해 간단히 어드바이스를 하자면... 우선은 Administration Course를 들으시길... self-paced이기 때문에 자신의 페이스로 Nutanix의 Enterprise Cloud Platform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공식문서일까요 개인적으로 벤더 문서중 Nutanix사의 문서가 가장 알기 쉽고 찾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NPP 시험을 치루고자 하는 분들은 시험 전에 꼭 읽어보세요. (3번이나 떨어진 제가 어드바이스라고 하는 것도 그렇네요.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