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NPP를 아시나요?

yueisu 2016. 4. 15. 20:03

Nutanix의 인정자격 제도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Nutanix도 다른 벤더처럼 인정자격이 있습니다.


■ Nutanix 인정 자격이란?

고객을 포함한 파트너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Nutanix의 솔루션을 이해하여 제안/도입이 가능한 것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2015년 11월 현재, Nutanix 인정자격은 크게 세일스 부분과 엔지니어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세일스 부분은 Nutanix Sales Academy, 엔지니어 부분은 NPP, NSS, NPX가 있습니다.



NSA (Nutanix Sales Academy)는 다음의 4단계의 레벨로 구성되어있는 세일스/프리 세일스용 자격으로 VMware의 VSP(VMware Sales Professional)와 동등한 자격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 NPSR (Nutanix Platform Sales Representative) – 레벨1
    • NPSS (Nutanix Platform Sales Specialist) – 레벨2
    • NPSC (Nutanix Platform Sales Champion) – 레벨3
    • NPSX (Nutanix Platform Sales eXpert Certification) – 레벨4


NPSC와 NPSX는 사실, Nutanix 판매 실적이の인정 조건의 하나이므로 조건을 실무경험이 없다면 어렵습니다만, NPSR와 NPSS는 온라인 드레이닝만으로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NPSE (Nutanix Platform Sales Engineer)

:세일스 관련은 물론 제품의 데모나 레뷰까지 대응이 가능한 세일스 엔지니어용 자격입니다.


NPP (Nutanix Platform Professional)

:이른바 마이크로소프트의 MCP나 VMware의 VCP 레벨의 자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utanix Platform의 도입부터 간단한 트러블슈팅까지 대응할 수 있는 엔지니어용 자격입니다.


NSS (Nutanix Support Specialist)

:Nutanix Platform에서 발생할 수 있는 드러블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하는 서포트 스페셜리스트의 자격입니다. 원래는 인정 서포트 파트너에게만 공개되었던 자격이었습니다만, 현재는 이용고객도 취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NPX (Nutanix Platform eXpert)

:Nutanix 인증 자격중 최상위의 자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Mware의 VCDX와 동일, 자신이 설계한 솔루션의 문서로 응모, 문서의 레뷰가 통과후 심사원에게 프레젠(영어로)을 해야합니다. 기술과 영어실력을 겸비해야되죠. 흐흐



■ Nutanix 인정 자격을 따기 위해서는?

Nutanix의 인정자격은 기본적으로 무상으로 취득이 가능합니다.(일부 자격은 제외)

물론 유상의 클래스룸 트레이닝도 있습니다만, 보통은 셀프페이스의 온라인 트레이닝을 수강후, 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온라인 트레이닝과 시험은 다음의 Nutanix의 education 포털인 nu.school에 등록, 수강후 시험을 치기만 하면 됩니다.

NSA

NPSE, NPP (시험이 의외로 어렵습니다. 각오하세요. 흐흐)

 

"자격을 갖고 있다=Nutanix expert로 뭐든지 알고있다"는 물론 아닙니다. 또한 필수도 아니죠. 

하지만, 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이 개념을 포함한 Nutanix의 기술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흥미가 있는 분들은 도전해 보심이 어떨런지요?


여담입니다만, NPP의 최연소 취득자는 8살의 소년이라고 합니다. Σ(゚д゚l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