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Automation 7.4로의 업데이트

yueisu 2018. 5. 19. 16:04


3월 기다리고 기다리던 vRA 7.4가 릴리스되었습니다만, 업무가 바쁜 관계로 제대로 검증을 못하다가 얼마전 검증 환경을 7.4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원래는 vRSLCM을 이용하여 검증 환경을 업그레이드할 생각이었습니다만, vRA와 vRB가 계속 에러가 발생하여 계획대로 않되더군요. 그래서 vRA와 vRB는 가상 어플라이언스의 관리 UI를 통해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vRLI와 vROps는 vRSLCM에서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 말이죠...)

 

vRA의 업데이트는 [vRA 어플라이언스] [vRA IaaS 서버] → [vRO] → [vRB] 순입니다만, Embedded vRO를 이용하고 있으며 vRB는 설치하지 않은 환경이라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방법으로 업데이트가 끝나리라 생각합니다.

업데이트 전에 반드시 vRA 어플라이언스,  vRA IaaS 서버의 스냅숏 작성과 IaaS DB의 백업을 잊지마세요.

 

① vRA 어플라이언스의 관리 UI에 로그인하여 [Update]탭의 [Check Updates]를 클릭합니다. vRA 어플라이언스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면 디폴트 레포지트리로부터 업데이트 가능할 버전이 표시될 것입니다.

 

② [Install Updates]를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우선 레포지트리로부터 화일을 다운로드 하기 때문에 위의 화면 상태가 한동안(10분정도) 지속됩니다.

 

③ 업데이트용 화일의 다운로드가 끝나면 자동적으로 업데이트가 시작되어 사전체크가 실행됩니다.

 

④ 사전체크의 결과 업데이트의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다면 사전설치로서 Java 등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실행됩니다.

 

⑤ 일단 사전 설치가 끝난 뒤 관리 UI를 확인하면 7.3에서는 없었던 탭이 추가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Orchestrator : vRO의 서비스, Control Center의 서비스를 유효화할 수 있습니다.
  • SW Agent : SW Agent의 관리가 가능합니다.
  • Patches : vRA 관련의 패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왠지 여기만 HTML 5입니다.  🙂

 

⑥ 본격적인 설치(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⑦ 업데이트 도중에 vRA 어플라이언스의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재시작이 끝나면 vRA 어플라이언스의 업데이트는 끝입니다.

 

⑧ vRA 어플라이언스의 업데이트가 끝나면 자동적으로 vRA IaaS 서버의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자세히 보면 vRA 어플라이언스는 이미 7.4로 업데이트 되어져 있네요. 

 

⑨ 제 검증 환경의 경우는 전부 5 스텝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최초의 스텝은 IaaS 서버 컴포넌트의 업데이트입니다.

 

⑩ 다음에는 DEM 관련 컴포넌트입니다.

 

⑪ DEM의 업데이트가 끝났다면 이번에는 Proxy Agent가 업데이트 되어집니다.

 

⑪ Proxy Agent의 업데이트가 이어집니다. 검증 환경은 vCenter 이외의 Hyper-V 호스트에도 설치를 하였기 때문에 Hyper-V용 Proxy Agent의 업데이트도 이루어집니다.

 

⑫ 마지막 스텝으로 Model Manager 관련 컴포넌트의 업데이트가 실행됩니다. 

모든 업데이트가 완료되어 ”Upgrade completed successfully”가 표시되면 vRA 7.4로의 업데이트는 성공입니다.


제 검증 환경에서 업데이트에 걸린 시간은 약 1시간정도 였습니다.

 

다음부터는 7.4로 소개를 할 수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