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AOS의 EOL에 대해서

yueisu 2018. 6. 1. 19:32

4월 AOS 5.6 릴리스에 맞춰 지원 정책에 변경이 있었습니다. 내용중에는 AOS의 EOL에 대해서도 변경이 있기에 비망록 차원에서 이번에는 간단히 AOS의 라이프사이클에 대해서 소개를 할까 합니다.


AOS의 라이프사이클에 대해 소개를 하기 전에 AOS의 버전 번호에 대한 정의를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AOS는 4개의 번호로 정의가 되어있습니다. 각 번호는 "메이저 버전", "마이너 버전", "보수 버전", "패치 버전"을 뜻합니다.



















Nutanix EOL Bulletine AOS Versions에서는 기본적으로 "마이너 버전"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Nutanix EOL Bulletine AOS Versions



그런데 가만히 위의 EOL 정보를 확인해보면 버전중 "LTS"가 붙어있는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는 AOS 5.5가 그것인데요, 그외의 버전은 붙어있지 않죠.


"LTS"는 Long Term Support, 이른바 장기간 지원을 하는 버전입니다. GA 릴리스후 최대 18개월후 EOL을 맞이합니다. "LTS"는 12개월 주기로 새로운 버전을 릴리스할 예정이라는군요.


장기간이 있다면 물론 단기간도 있습니다. 단기간은 "STS", Short Term Support로 GA 릴리스후 6개월로 지원이 끝납니다. 6개월?  (゜Д゜) ??? 

OS의 지원이 6개월이라니 믿기지 않을지 모르겠습니다만 "STS"는 기본적으로 신기능 추가가 목적인 버전으로 실환경보다는 검증환경에서 새로운 기능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 목적일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지원이 6개월이라도 어느정도 납득이 되네요. ;) 


참고로 4월에 릴리스된 AOS 5.6는 10월에 지원이 종료된답니다.


이미 Nutanix를 이용하고 있는 분들은 AOS가 빈번히 릴리스되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새로운 버전이 릴리스되었을 때는 버전의 지원 기간을 확인하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지원 정책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지원 정책 페이지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