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6.7 Update 1를 발표

yueisu 2018. 8. 29. 22:02


이번 주 라스베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VMworld 2018에서 vSAN 6.7 Update1가 발표되었습니다.




발표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vSphere 6.7 U1와 vROps 7.0, vRA 7.5 등의 다른 프로덕트도 발표되었습니다만 정리하는대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vSAN 6.7 Update 1


Cluster Quickstart

지금까지 각각 구성을 해야되었던 HA, DRS, vSAN의 설정을 간단히 해주는 기능입니다. 하나의 구성 마법사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설치(특히 호스트수가 많을 경우)시 매우 편리할거 같습니다. Cluster Quickstart로 설정이 가능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HA, DRS, vSAN의 설정
    • 호스트의 추가
    • vDS를 포함한 네트워크 설정
    • 디스크 그룹의 작성
    • 압축과 중복제거, 암호화 


Configuration Assist가 VUM에 통합

vSAN 구성시 (또는 구성후) 스토리키 컨트롤러의 드라이버,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Configuration Assist 기능이 vSphere Update Manager에 통합되었습니다. 이로써 패치를 시작으로 스토리지 드라이버나 펌웨어까지 모든 업데이트 관리를 VUM에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보수유지 모드 전환시의 세이프가드의 개선

보수유지 모드 전환시나 vSAN 클러스터에서 호스트를 삭제시 데이터의 이행 결과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에 의해 보다 안전하고 확실하게 보수유지 모드로 전환을 할 수 있게 되었네요. ;)

또한 보수유지 모드 전환 등에서 데이터의 재구성의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vsan.clomrepairdelay 옵션이 "object repair timer delay"이란 옵션으로 vSAN 클러스터의 설정에서 가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vROps 대시보드 기능의 개선

HTML5 Client에 통합된 vROps 대쉬보드에서 표준 클러스터와 확장 클러스터를 자동적으로 구별하여 클러스터 종류에 따른 적절한 정보를 표시하도록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캐퍼시티 레포팅의 개선

캐퍼시티 변화의 이력이나 스토리지 정책별로 소비하는 용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TRIM/UNMAP 지원

TRIM/UNMAP를 완전히 인식하여 게스트 OS의 용량을 자동적으로 회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노드 클러스터나 확장 클러스터에서 MTU 혼합을 지원

2 노드 클러스터나 확장 클러스터에서 witness 트래픽과 데이터 트래픽에 대한 MTU를 각각 나누어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witness 트래픽의 MTU는 1500, 데이터 트래픽은 9000으로 각각 설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헬스 체크 가이던스의 개선

스토리지 컨트롤러의 펌웨어 버전의 레벨별로 호환성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불필요해진 swap 화일을 삭제도 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또한 KB나 프로덕트 업데이트와 연계하여 vSAN 클러스터의 건강 상태를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보다 상세한 내용은 실제로 만져보지 않으면 모르겠네요)


다운로드 가능한 GA를 올해말을 예정하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