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CHA의 삭제

yueisu 2018. 12. 11. 22:29

 

VCHA를 구성한 뒤에 이런저런거를 만지다보니 갑자기 vSphere Client에 접속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 ̄;) failover를 해도 failback을 해도 접속이 않되더군요. 오히려 상황은 더욱 나빠져 ping도 통하지않게 되었습니다. 쩝...


하는수없이 일단 VCHA를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vSphere Client에 접속을 할 수 없으니 GUI에서는 조작을 할 수 없기에 명령어로 삭제를 했습니다. 따라서 그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를 했습니다.

 

우선 Passive와 Witness vCenter를 정지합니다. vCenter에 접속을 할 수 없으니 ESXi Host Client에서 정지했습니다. 


다음에는 Active vCenter에 콘솔로 접속하여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했습니다.

vcha-destroy -f

 

"정말로 삭제해도 되겠니?"라는 질문에 "응, 삭제해도 돼"라고 응답을 하면 깔끔하게 삭제해 줍니다. 물론 Active vCenter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죠.

 

VCHA가 삭제되자마자 ping이 통하게 되었습니다. 이걸로 복구될 거 같네요.

일단 vCenter의 재시작을 실행후 vSphere Client에 접속을 하니 무사히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

 

vCenter가 복구되었으니 다시금 VCHA를 구성했습니다. 정말로 간단하네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