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File Services에 대해서 (1)

yueisu 2020. 4. 18. 22:27

 

(1) vSAN 파일 서비스의 구성
(2) 파일 공유의 작성과 이용
(3) 장애 발생 시의 움직임

 

4월 2일 대망의 vSphere 7.0이 GA 되었습니다. 당연히 vSAN 7.0도 동시에 GA 되었죠.

vSAN 7.0에서는 VUM의 후계인 vSphere Lifecycle Manager에 의한 ESXi 라이프사이클의 관리나 NVMe 장치의 핫플러그, 32TB 디스크의 지원, vSphere with Kubernetes의 CNS(Cloud Native Storage) 등 새로운 기능이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만 오늘은 vSAN 7.0의 주목 기능의 하나인 "vSAN 파일 서비스(vSAN File Services)"에 대해서 소개를 할까 합니다.

 

"vSAN 파일 서비스"는 vSAN 데이터스토어상에 파일 공유를 작성하여 클라이언트에 제공하는 기능입니다.(2018년 β 버전으로 VMworld에서도 소개되었죠)

7.0 이전 버전의 vSAN에서도 NexentaStor나 Cohesity 등의 3rd 파티 제품을 이용하여 파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만 7.0에서는 vSAN의 기능만으로 파일 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파일 공유는 NFS(v3나 v4.1) 경유로 접근할 수 있으며 다른 vSAN 오브젝트와 동일하게 스토리지 정책에 의해서 가용성을 확보합니다. 참고로 작성한 파일 공유를 ESXi 호스트의 데이터스토어로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vSAN 파일 서비스"를 구성하면 vSAN 클러스터에 vSAN 분산 파일 시스템(vDFS)이 구성되어 각 ESXi 호스트에는 "파일 서비스 에이전트(FSVM)"가 설치됩니다. FSVM는 vSphere ESX Agent Manager에 의해 설치되어 관리되며 설치된 호스트에 고정되게 됩니다. 외부로부터의 접근은 기본 IP 어드레스(파일 서비스 도메인 IP 어드레스)를 경유하게 됩니다. 기본 IP 어드레스는  설치된 FSVM의 IP 어드레스 중에서 하나를 임의로 지정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이 기본 IP 어드레스에 접속하여 데이터의 읽기/쓰기를 실행합니다. 데이터는 FSVM 사이로 분산됩니다.

 

그렇다면 간단히 "vSAN 파일 서비스"의 구성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환경은 Nested ESXi 4대로 구성된 vSAN 클러스터입니다. vSAN 파일 서비스를 구성하기 전에 아래의 사전 준비를 해둡니다.

  • FSVM의 DNS 등록(정방향, 역방향)
  • FSVM의 OVF 파일(vCenter가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는 환경)
  • 파일 공유에 접속할 클라이언트(NFS Client가 설치된 Windows Server 2016를 준비했습니다)

 

「vSAN 서비스」의 메뉴로부터 「파일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파일 서비스 구성 마법사」가 표시됩니다. 체크리스트의 내용을 확인하여 부족한 부분이 없도록 합니다.

 

FSVM의 설치 타입을 선택합니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면 "자동 방식"으로,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하다면 "수동 방식"을 선택하며 다운로드한 OVF 파일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자동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다음에는 작성할 "파일 서비스 도메인"을 지정과 DNS 서버의 정보도 입력을 합니다. 현행 버전에서는 보안 모드는 AUTH_SYS 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SVM가 이용하는 네트워크 정보를 입력합니다.

 

1대를 "기본 FSVM”로써 지정후 IP 어드레스와 DNS명을 지정합니다. 첫 번째 FSVM의 정보를 입력 후 "자동 채우기"와 "DNS 조회"를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나머지 FSVM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FSVM의 OVF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FSVM OVF 파일의 다운로드가 끝났다면 「완료」를 클릭합니다.

 

마법사를 완료하면 FSVM의 배포가 시작됩니다. FSVM는 Photon OS 상의 컨테이너이므로 배포나 서비스의 시작도 빠릅니다. 배포에 맞춰 리소스풀과 폴더도 작성됩니다.

 

각 ESXi 호스트에 파일 서비스가 유효화됩니다.

 

무사히 FSVM가 배포되어 모두 시작된 상태가 되었습니다.

 

vSAN 데이터스토어를 보면 4대의 FSVM 폴더가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vSAN 파일 서비스"의 구성은 완료입니다.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FSVM은 레플리카가 없습니다. 이유는 "vSAN 파일 서비스" 구성시 작성되는 FSVM용 스토리지 정책인 "FSVM_Profile_DO_NOT_MODIFY"의 FTT값이 0(RAID 0)이기 때문입니다.

 

「vSAN」 → 「서비스」의 「파일 서비스」에 설정한 정보가 표시되는 것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vSAN 7.0의 신기능은 "vSAN 파일 서비스" 구성 방법이었습니다. 다음에는 화일 공유를 작성하여 클라이언트가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