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

2010년 서버가상화 뉴스 베스트 10

yueisu 2010. 12. 22. 11:59
SearchServerVirtualization.com에서 2010년 서버가상화 뉴스 베스트 10을 발표했습니다. 재미삼아 읽어보시고,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10. 각 벤더, 유명 블로거를 영입
  가상화 관련 유명 블로거가 VMware, EMC, Veeam사 등 각 벤더들에 채용되는 사례가 늘었다고 합니다.

9. VMware사에 의한 Novell사 매수 루머
  이건 결국 루머였고, 실제로는 Novell사는 Attachmate사로 매수되었죠.

8. Oracle사, Java 가상화를 부활시키다
  OS 필요없이 하이퍼바이저상에서 직접 가동되는 JVM(LiquidVM)의 후계판인 JRockit Virtual Edition을 발표했습니다.

7. RedHat사 100% KVM으로 이행
  RedHat사가 Xen을 배제한 RHEL 6을 11월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RedHat 디스트리뷰션은 100% KVM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6. ESX로부터 ESXi로 이행
  VMware사가 vSphere 4.1이후 차기 버전부터는 서비스콘솔이 포함되어있는 ESX의 제공을 그만둔다고 발표했죠.

5. Citrix사 XenServer 5.6을 공개
  다이나믹 메모리 컨트롤 등 호스트 서버의 기능 향상시킨 XenServer 5.6을 공개했습니다. 

4. VMware사, Hyper-V를 지원예정?
  정식적으로 확인이 된 것은 아닙니다만, VMware사가 Hyper-V나 XenServer를 감지해낼 수 있는 코드가 발견되었다며, 향후 정식적으로 지원을 하기위한 것이 아니냐는 루머가 생겨났죠.

3. Hyper-V, 다이나믹 메모리 기능을 추가
  Hyper-V R2 SP1부터 다이나믹 메모리 기능의 이용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2. vSphere 4.1 공개
  마이너라고는 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기능을 향상시킨 vSphere 4.1가 공개되었죠.

1. VMware사, 일부 제품의 라이센스 체계를 변경
  vSphere 4.1 공개와 동시에 vCenter에 관련된 일부 제품의 라이센스 체계을 가상머신 단위로 변경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