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iew] Tiny Core Builder for VMware View

yueisu 2012. 7. 27. 14:35

VMware View 의 클라이언트로 기존 PC를 씬클라이언트화하는 방법은 몇가지 있습니다.

① 기존 PC를 Windows ThinPC로 재설치후, View Client를 인스톨

② 기존 PC상에서 View Client만 시작되게끔 레지스트리값을 변경

③ Ubuntu 등의 리눅스를 재설치후, View Client를 인스톨


Windows의 경우는 오픈 라이센스에 SA 계약이 필요하기에, SA 계약을 하지않은 기업에서는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기존 PC의 레지스트리만 변경해서 이용할 경우는, 언제든지 폴더 익스플로러등 간단히 불러들일 수 있기 때문에 보안면에서 뒤쳐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아, 그럼 비용도 않들고, 보안도 Windows 보다 강한 리눅스가 최적일까요? 

일단 위의 3가지 방법 중에서는 비용대효과가 가장 높지않을까 싶습니다. 단지 디스트리뷰션과 버전에 따라서 도입이 않되고 어느정도 리눅스의 지식이 있어야 된다는 점 때문에, 관리자들에게는 그다지 반갑지 않을겁니다. 유저들에게 지식도 필요없고, 간단히 전개할 수 있다면 모를까 말입니다. 


찾아보니 있더군요. 흐흐 용량이 아주 작은(32MB밖에 않됩니다) 리눅스에 View Client만 인스톨이 되어있어요. 빌더 페이지를 통해서 간단히 ISO나 PXE 부팅용을 만들수 있습니다. 

① 위의 페이지에 접속하여 [Select Option]으로부터 "builder"를 선택합니다.


② 화면크기, 배경화면 등의 기본 설정과 View Client 접속시의 파라메터를 설정후, [Submit]을 클릭하면 끝입니다.

(위의 설정 파라메터는 디폴트값만으로도 문제없습니다) 


③ 작성된 iso 화일을 다운로드, 필요에 따라 부팅용 CD를 만들면 됩니다. 


④ 검증 환경에서는 WorkStation상에 vCPU:1, 메모리:256MB, 디스크:8GB의 가상머신을 작성, ③에서 작성한 iso화일로 부팅했습니다. 


⑤ 약 10초후 기동한 화면입니다. 하단부분의 메뉴는 "전원"과 "View Client" 밖에 없습니다. 


⑥ 정상적으로 Security Server를 통해 Connection Server에 접속되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검증해보세요~


PS 1.> VMware의 시스템 엔지니어가 만들었다는군요. 하지만 VMware 공식은 아닙니다.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