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phere 4.x] 스토리지 vMotion 실행중 실패

yueisu 2012. 8. 2. 14:00

vSphere 4.x 환경에서 스토리지 vMotion을 실행시, 18% 진행중 다음과 같은 에러와 함께 스토리지 vMotion이 실패할 경우가 있습니다.

A general system error occurred: Storage VMotion failed to copy one or more of the VM's disks. Please consult the VM's log for more details, looking for lines starting with "CBTMotion-".

아울러 message 로그에는 다음과 같은 SCSI 코드가 기록될 경우가 있습니다.

0x5 0x25 0x0


■ 원인

이것은 4.1부터 새롭게 추가된 VAAI 기능을 지원하지않는 스토리지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VAAI는 ESXi 측에서 실행해왔던 화일 쓰기/읽기, 복사 등을 스토리지쪽에서 실행하게 함으로써 ESXi측의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 ESXi측은 명령만 내릴 뿐, 실제로 실행을 하는 것은 스토리지측이기에, 스토리지가 VAAI 기능을 지원해야됩니다. VAAI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스토리지는 VAAI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만 ESXi측은 디폴트로 VAAI를 이용하도록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이게 문제인거죠.

KB1029244에도 명기되어있듯, VAAI 기능이 유효인 상태에서 VAAI 미지원의 스토리지를 이용할 경우, 스토리지 vMotion이 타임아웃 되어버립니다.

해결방법

ESXi측이 VAAI 기능을 무효화(KB1033665)해줘야 됩니다. 무효화하는 방법은 vSphere Client을 통해 가능합니다.

각 ESXi의 [설정]탭 -> [소프트웨어] -> [상세설정]에서 다음 설정값을 【1】->【0】으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DataMover "HardwareAcceleratedMove"

DataMover "HardwareAcceleratedInit"

VMFS3 "HardwareAcceleratedLoc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