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Horizon Workspace Installation (0)

yueisu 2013. 3. 19. 14:08

이 Horizon Workspace는 VMware사가 2월 공개한 Horizon Suite를 구성하는 제품중 하나로 기존의 Horizon App Manager, Horizon Mobile, ThinApp 그리고 Project Octopus로 알려진 화일 공유 솔루션 등을 통합한 제품입니다.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가상 데스크톱을 하나의 작업장(워크스페이스)에 집약함으로써 이용자는 단일의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여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멀티 디바이스로부터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가상 데스크톱을 SaaS 형식으로 이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관리자는 이용자, 그룹 단위로 구성하여 이용할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가상 데스크톱을 일괄관리할 수 있습니다.

Horizon Workspace는 다음의 5개의 서버 컴포넌트로 구성되어있는 vApp 형식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 Horizon Workspace Configurator

    : Horizon Workspace를 설정합니다. 처음에 vApp 형식으로 임포트직후에는 가상 어플라이언스의 콘솔상에서 네트워크 관련 설정을 한 후, 웹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인증관련 등의 추가 설정을 합니다.

● Horizon Workspace Manager

    : 이전에 Horinzon Application Manager로 출시되었던  제품입니다. 유저나 그룹을 관리하며 ThinApp 팩키지와의 동기도 실시합니다.

● Horizon Workspace Connector

     : 이전에 Horinzon Connector로 출시되었던  제품입니다. 디렉토리 서비스와의 동기를 통해, 인증을 실행합니다. 아울러 Horizon View를 통합할 경우, Horizon View 풀과의 동기도 실행합니다.

● Horizon Workspace Data

     : 코드명 Project Octopus로 알려졌던 제품입니다. 화일 공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Horizon Workspace Gateway

     : 이용자가 Horizon Workspace를 이용하기위해 실제로 접속을 하는 포털 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이 Horizon Workspace는 vApp 형식으로 배포되고 있으므로 이용을 위해서는 vSphere Client로 임포트를 해야됩니다.


임포트를 포함한 도입과정은 다음부터 소개를 하도록하겠지만, 사전준비로 해야될 작업이 두 가지 있습니다.

※1. 각 컴포넌트에 할당할 IP 어드레스 결정과 DNS A 레코드 등록(정방향, 역방향 모두)

※2. SMTP용 서버의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