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etc

[VMTurbo] Virtual Health Monitor

yueisu 2013. 5. 24. 09:46

VMTurbo사가 무료로 공개한 Virtual Health Monitor를 소개할까 합니다. 이 Virtual Health Monitor는 VMTurbo사의 유상 모니터링/관리툴인 Operation Managers의 기능중 하나로 가상머신을 포함한 스토리지나 호스트의 퍼포먼스나 용량 등의 health 상태를 리얼타임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vCOPsVeeam사의 ONE, DELL사의 Foglight 등과 같은 경쟁 제품보다 월등한 점은 vCenter, Red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Hyper-V, XenServer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하이퍼바이저뿐만이 아니라 CloudStack이나 vCloud Director 같은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F5, Citrix의 NetScaler 같은 로드밸런서도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다운로드 합니다. 가상 어플라이언스는 하이퍼바이저별로 있습니다. 제 경우는 Hyper-V용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②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임포트합니다. 임포트후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시작합니다. OS 부팅후, 위와같은 로그인화면이 표시됩니다.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관리하기위해 IP어드레스를 설정합니다. IP어드레스를 설정하기 위해서서는 다음의 계정정보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계정

 ipsetup 

 패스워드

 ipsetup 


③ IP어드레스를 설정후, 저장을 하면 관리 페이지로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④ 웹브라우저로부터 관리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접속 URL는 "http://vmturbo 가상 어플라이언스 IP어드레스/" 입니다.

  또한 로그인 계정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로그인 계정

 administrator

 패스워드

 administrator 


⑤ 최초 로그인하면  라이센스, 감시대상 설정을 합니다. (감시대상의 설정은 나중에 해도 됩니다)


⑥ 무료판이라도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라이센스 설정 부분에서 "라이센스 요구"를 클릭하면 됩니다.


⑦ 라이센스 설정후에는 감시대상을 추가합니다. 초기 셋업시에 추가를 하지않았다면, [Admin] -> [Target Configuration]으로부터 추가를 하면 됩니다. 


⑧ 감시대상을 추가후 호스트나 스토리지등의 모니터링이 시작됩니다. 추가직후에는 데이터의 양이 많질않습니다. 1-2일 데이터를 수집해보세요.


간단히 Virtual Health Monitor의 도입을 소개했습니다. 편리하긴합니다만, 역시 무료는 무료... 감시대상이 1 시스템에 한정되어있습니다. 아울러 관리 페이지의 기능중 이용이 가능한건 "대시보드"와 "인벤토리" 항목뿐입니다.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