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Workstation WSX

yueisu 2013. 6. 11. 12:24

VMware Workstation 9부터 새롭게 등장한 기능을 소개할까 합니다.

정식명칭은 VMware Workstation for WSX 로 HTML5 대응 웹브라우저를 통해 VMware Workstation과 ESXi상의 가상머신에 접속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VMware Workstation상에 애드인이나 플러그인을 인스톨할 필요도 없습니다. HTML5 대응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됩니다. iPad 같은 태블릿에서도 이용이 가능하기에 간단히 가상머신을 조작할 수 있게됩니다.

 애드인이나 플러그인을 인스톨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이 WSX를 설치함으로써 자동적으로 WSX Server란 웹서버가 설치되어, Workstation이나 ESXi간의 중계를 하게됩니다. 이용자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WSX Server에 접속을 하여 이용을 하게되는거죠.

관련문서에 의하면 이 WSX는 정식적으로 제품화된 상태는 아니며 프로토타입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VMware Workstation 9와 더불어 1.0.2 버전까지 릴리스되어진 상태로, 얼마전 1.1의 베타가 공개되었습니다.


간단하게 도입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여기서 WSX를 다운로드합니다.


② 다운로드한 화일을 실행합니다.


③ EULA에 동의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④ WSX 서비스용 포트를 설정합니다. 디폴트는 8888번 입니다.


⑤ "Install"을 클릭, 설치를 시작합니다.


⑥ 설치가 종료되면, "Finish"를 클릭, 설치마법사를 닫습니다.


⑦ HTML5 대응 웹브라우저로부터 다음 주소로 접속후, 로그인합니다. (로그인시의 이용자 계정은 설치한 서버/PC의 로컬 관리자 권한을 갖고있는 계정입니다)

http://WSX 설치서버 혹은 PC:8888


⑧ 초기 로그인시는 Workstation의 리포지트리만 표시가 됩니다. 일단 클릭해보겠습니다.

※ 이 WSX를 통해 이용이 가능한 Workstation의 가상머신은 "Shared VM" 리포지트리에 존재하는 가상머신뿐입니다.


⑨ 귀찮지만 Workstation을 조작 권한을 갖고있는 관리자 정보를 입력후, 로그인합니다.


⑩ Workstation상에서도 가동중인 가상머신이 표시됩니다.


⑪ 이번에는 ESXi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추가하고자하는 ESXi의 어드레스를 입력후, 로그인하면...


⑫ 위의 그림과 같이 접속한 ESXi상의 가상머신이 표시되며, 각각의 가상머신을 조작할 수 있게됩니다.


앞서도 말했습니다만, 프로토타입(?)이기에 이런저런 이슈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사운드나 도메인 계정의 미지원이나 브라우저에 따라서는 콘솔이 표시되지않는 등 현장에서 이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만, 개선여부에 따라서는 상당히 편리한 기능이 되지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