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Center Log Insight installation

yueisu 2013. 6. 19. 11:10

6월 11일 로그관리 제품인 vCenter Log Insight발표했습니다. 이 vCenter Log Insight는 작년 매수한 Pattern Insight사의 제품을 개량, vCenter 제품군에 편입된 제품입니다. 

vCenter Log Insight를 쉽게 말하자면, syslog 서버입니다. vCenter, ESXi, 가상머신 등이 출력하는 방대한 양의 로그를 수집하여 가시화함으로써 리얼타임으로 가상 인프라에 대한 모니터링이나 트러블슈팅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기존의 관리툴인 vCenter Operations Manager와의 통합을 통해, 시스템 감시와 장애발생 예측을 강화했습니다.

현재 베타가 공개중이며, GA는 올하반기에 릴리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간단히 vCenter Log Insight(BETA)의 도입과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vCenter Log Insight 가상어플라이언스 화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② vCenter에서 임포트할 화일을 지정합니다.


③ 가상어플라이언스의 개요가 표시되므로 확인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④ EULA에 동의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⑤ 가상어플라이언스의 이름을 지정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⑥ 전개할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⑦ 가상디스크의 종류를 선택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⑧ 설정 내용을 확인후, 문제가 없다면 "Finish"를 클릭, 임포트를 실행합니다.


⑨ 임포트가 시작됩니다.


⑩ 임포트가 완료되면, 가상어플라이언스를 시작합니다. 부팅이 완료되면 위와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직 IP어드레스가 설정되어있지않은 상태이므로 콘솔에 로그인후 IP어드레스 설정을 합니다.


⑪ 초기의 로그인 계정과 패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정명

 root 

 패스워드

 없음 

※ 초기 패스워드는 설정되어있지않기 때문에, 처음 로그인시, 패스워드의 설정을 하게됩니다. 


⑫ 베타버전이라서인지, 다른 가상어플라이언스처럼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메뉴가 따로 제공되고 있지않습니다. 따라서 SUSE Enterprise Linux의 관리툴인 YaST를 기동, 네트워크 설정을 합니다.


⑬ IP어드레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웹브라우저를 통해, vCenter Log Insight에 접속합니다.

https://vCenter Log Insight IP어드레스



⑭ 관리페이지의 관리자 패스워드를 설정후, "Save and Continue"를 클릭합니다.


⑮ 라이센스 정보를 입력후, "Continue"를 클릭합니다.

  ※ 베타버전의 경우, 자동적으로 라이센스가 입력됩니다.


⑯ 메일설정을 한 후, "Save and Continue"를 클릭합니다.


⑰ 시간대를 설정 후, "Save and Continue"를 클릭합니다.


⑱ 메일서버(SMTP)의 정보를 입력후, "Save and Continue"를 클릭합니다.


⑲ 로그를 수집할 vCenter, vCenter Operations Manager의 정보를 입력후, "Test"로 접속확인을 합니다. 문제없이 접속확인이 완료되었다면, "Save and Continue"를 클릭합니다.


⑳ 로그를 저장할 스토리지를 설정후, "Save and Continue"를 클릭합니다.


㉑ 설정완료후, 서비스를 재시작합니다.


㉒ 서비스 재시작후, vCenter Log Insight의 관리화면이 표시됩니다.


㉓ 대쉬보드의 정보를 클릭하면 "Interative Analytics' 화면으로 이동, 상세한 에러나 로그 정보를 시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거, 제대로 쓰면 일일이 로그 찾아다니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