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RDS/VDI Connection Broker High Availability (1)

yueisu 2013. 9. 28. 22:31

Microsoft RDS/VDI Connection Broker를 복수 구축, 고가용성(HA)을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vCenter의 Heartbeat와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만, Failback이나 DR 미대응입니다. 대신에 표준 기능이기에 추가 라이센스 구입 같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아... SQL Server이 필요합니다)

HA를 구현하면 Connection Broker는 Active/Active로 가동하게되며 DNS의 라운드로빈을 이용, 부하분산도 실현됩니다.

출처:마이크로소트프 블로그


RDS/VDI Connection Broker의 고가용성(HA)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 두 번째 Connection Broker용 서버

① 첫 번째 Connection Broker용 서버와 동일한 OS, 에디션, SP로 구성되어있어야 합니다만, Remote Desktop Services의 역할을 인스톨할 필요는 없습니다.

② SQL Server의 네이티브 클라이언트가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이용하는 SQL Server 버전과 동일한 버전의 네이티브 클라이언트)


■ 도메인 컨트롤러

① 모든 Connection Broker가 멤버로 포함되는 보안그룹을 작성합니다.

② DNS 서버에서 Connection Broker 라운드로빈을 위한 레코드를 작성합니다.

   예: rdcb-ha.localdomain 192.168.0.1 (rdcb1.localdomain의 어드레스)

        rdcb-ha.localdomain 192.168.0.2 (rdcb2.localdomain의 어드레스)


■ SQL Server (원격)

① 모든 Connection Broker가 접근할 수 있는 원격 SQL Server(Express Edition은 않됩니다)가 필요합니다.

② 원격 SQL Server에 Connection Broker용 DB를 작성, 모든 Connection Broker가 오너 권한을 줘야합니다. 작성한 보안그룹을 Connection Broker용 DB에 대해 오너 권한을 부여합니다.


다음에는 간단하게 고가용성(HA)을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