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RDS/VDI Connection Broker High Availability (2)

yueisu 2013. 9. 30. 12:15

지난 포스팅에서 Connection Broker의 고가용성 구현에 필요한 전제조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실제로 Connection Broker의 고가용성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하기 전에 확실히 전제조건을 클리어하시기 바랍니다.


① 첫 번째 Connection Broker의 "서버관리자"->"리모트 데스크톱 서비스" 후 토폴로지의 RD접속 브로커 서버의 "고가용성의 구성"을 클릭합니다.

② [Next >]를 클릭합니다.


③ 다음의 고가용성의 구성값을 설정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접속 스트링:SQL Server에 작성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을 위한 설정값입니다. 설정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DRIVER=SQL Server Native Client 11.0;SERVER=SQL Server 이름;Trusted_Connection=Yes;APP=Remote Desktop Services Connection Broker;DATABASE=데이터베이스 이름

▶ 데이터베이스 화일 보존폴더:Connection Broker용 데이터베이스 화일의 보존폴더를 지정합니다. 때문에 모든 Connection Broker가 접근할 수 있는 네트워크 공유폴더를 추천합니다. 

▶ DNS 라운드로빈명:모든 Connection Broker를 통합, DNS 라운드로빈으로 이용할 FQDN을 지정합니다.


④ [구성]을 클릭합니다.


⑤ 고가용성이 구성됩니다. 


⑥ 구성이 '성공'되면 구성마법사를 닫습니다.


⑦ "리모트 데스크톱 서비스"의 개요를 확인하면, 고가용성이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고가용성 Connection Broker를 추가하겠습니다. 


⑧ [Next >]를 클릭합니다.


⑨ 추가할 Connection Broker를 선택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⑩ 추가할 서버를 확인후, [추가]를 클릭합니다. 


⑪ 선택한 서버에 "리모트 데스크톱 서비스"의 기능이 추가됩니다. 


⑫ Connection Broker가 성공적으로 추가된 것을 확인후, 추가마법사를 닫습니다. (위처럼 증명서를 구성하라는 경고가 표시될 경우, 클릭하여 기존의 Connection Broker 증명서를 설치해줍니다)

 

⑬ 추가할 Connection Broker가 정상적으로 가동중인지 확인을 합니다. 태스크 메뉴로부터 [액티브 RD Connection Broker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⑭ [액티브 RD Connection Broker의 설정] 설정화면이 표시됩니다. 고가용성이 정상적으로 설정되어 Connection Broker가 가동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Connection Broker의 고가용성을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