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phere Data Protection installation (1)

yueisu 2013. 10. 22. 08:35

vSphere 5.1부터 VMware Data Recovery(VDR)대신 새롭게 추가된 백업기능입니다. EMC의 백업솔루션인 Avamar를 기반으로 개발되어 중복제거나 화일단위의 복원, CBT 지원, Web Client등 이제까지 백업솔루션으로써 제공되어왔던 그어느 제품보다 제대로된 제품입니다. 흐흐


이 vSphere Data Protection은 가상어플라이언스 형태로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기에 추가비용없이 간단히 도입할 수 있습니다.

무상으로 제공되는 vSphere Data Protection은 최대 백업영역이 2TB로 제한되어있습니다. 아울러 백업대상이 100대 이하의 환경에서의 이용이 추천되고있습니다. 2TB이상의 백업영역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위 에디션인 vSphere Data Protection Advanced를 구입해야됩니다. vSphere Data Protection Advanced은 최대 8TB의 백업영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Microsoft Exchange, SQL Server용 에이전트가 제공되어 어플리케이션 레벨의 백업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2회에 걸쳐 vSphere Data Protection의 도입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 도입의 전제조건

● DNS서버에 vSphere Data Protection를 추가


여기서 vSphere Data Protection의 가상어플라이언스를 다운로드 합니다.


② 다운로드한 vSphere Data Protection의 가상어플라이언스를 Web Client에서 임포트를 선택합니다. 


③ [Next]를 클릭합니다. 

④ EULA에 동의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⑤ 가상어플라이언스의 이름과 격납폴더를 지정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⑥ 디스크의 종류와 데이터스토어를 지정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⑦ 가상어플라이언스의 네트워크 정보를 입력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⑧ 설정정보를 확인후, 별문제없다면 [Finish]를 클릭, 임포트를 개시합니다.


⑨ 가상어플라이언스의 임포트가 완료되면, 웹브라우저를 통해, 설정을 합니다.


⑩ 웹브라우저를 통해, 아래의 주소로 접속을 합니다. 로그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접속주소

  https://가상어플라이언스 IP어드레스:8543/vdp-configure/

 로그인 어카운트

  root

 패스워드

  changeme


⑪ 설정화면이 표시되므로, [Next]를 클릭합니다.


⑫ 네트워크및 호스트 설정을 합니다. 가상어플라이언스 임포트시, 네트워크는 설정을 했으므로, 여기서는 호스트명과 도메인 정보를 입력후[Next]를 클릭합니다. (DNS서버에 추가하지않은 상태라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⑬ 시간대를 선택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⑭ 관리자(root)의 패스워드를 설정후, [Next]를 클릭합니다.

(설정조건이 꽤 까다롭습니다. 대문자, 소문자, 숫자를 포함하는 9문자이상이어야하며, 특수기호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⑮ 통합할 vCenter의 정보, SSO 서비스의 정보를 입력후[Next]를 클릭합니다. 


⑯ [완료] 를 클릭후, 가상어플라이언스 콘솔에서 재시작을 실행합니다.(재시작전의 root 패스워드는 changeme입니다) 아울러 재시작시에는 설정이 반영되며 vSphere Data Protection 재활성화되므로 10분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로써 vSphere Data Protection의 초기도입이 끝났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백업을 실행하는 과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