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Windows Server 2012 R2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사라짐

yueisu 2014. 7. 29. 21:54

MS VDI를 도입하는 고객이 있었습니다. MS VDI이니 물론 하이퍼바이저는 Hyper-V로 가용성을 확보하기위해 외부 스토리지와 Failover Cluster의 구성이었습니다.

Hyper-V와 Failover Cluster를 구성후, 외부 스토리지와의 접속을 시도하니, 갑자기 Hyper-V 호스트이 freeze되더군요.

그래서 Hyper-V 호스트를 재시작했더니... Hyper-V 호스트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전부 사라졌습니다. --;

"네트워크와 공유센터"를 열어보니, 아무것도 없더군요. 허허... ipconfig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설정 어드레스가 표시됩니다만, 외부에서의 RDP 접속도 않되고, 콘솔상에서 조작을 해도 마치 freeze된 것처럼 응답을 하지않았습니다.

사실 Windows Server 2012의 경우도 이런 현상이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서포트 티켓을 끊어 복구방법을 알려받았죠.

증상 발생과정이 달랐지만, 네트워크 어댑터가 사라지는 현상이었기에 복구방법을 써봤습니다만 개선되지않았습니다.


원인을 조사하던 중,  Windows Server 2012 R2의 Microsofot iSCSI initiator 서비스를 정지하면 네트워크 어댑터가 복원되는 점을 확인... 원인은 외부 스토리지와의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혹시나 싶던 점을 기본 도입을 한 팀에게 확인을 한 결과....


원인을 알게되었습니다...


원인은 MTU의 설정이 잘못되어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Windows Server 2012 R2와 외부 스토리지의 MTU는 점보프레임인 9000으로 설정되어있었습니다만, 서버와 호스트 사이에 위치한 스위치의 포트는 MTU가 1500인 상태였습니다. 흐흐

스위치의 MTU를 9000으로 설정하니, 외부 스토리지와의 접속도 정상적으로 실행되었고, 네트워크 어댑터가 사라지는 현상도 해결되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했는지, 근본적인 원인은 결국 규명하질 못했습니다. ESXi의 경우, 위와같이 스위치의 MTU가 다르면 물론 외부 스토리지와의 접속이 않됩니다만, 네트워크 어댑터가 사라지진 않죠. 결국 Windows Server 2012 R2의 문제(?)라고 접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