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OS마스터 이미지 작성시의 서비스 무효화에 대해서

yueisu 2014. 8. 4. 07:03

VDI용 OS마스터 이미지를 작성할 경우, 퍼포먼스를 향상하기위해 불필요한 서비스는 정지, 무효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Horizon View의 경우는 전용툴이 공개있으며 XenDesktop의 경우는 가이드(1, 2)를 공개하고 있죠.

하지만 MS VDI 경우는... 없죠... 흐흐  그래서 Horizon View나 XenDesktop의 가이드를 참고로 최적화합니다만, 이것이 원인으로 가상데스크톱의 전개가 실패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Horizon View의 툴인 OS Optimization Tool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OS마스터 이미지의 최적화가 가능합니다만, 가상데스크톱의 전개가 실패를 할 경우가 있습니다.

OS를 전개할 경우 필요한 서비스 자체가 무효화되어있을 경우가 그렇습니다.


OS마스터 이미지 작성시 커스터마이즈할 서비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Windows Firewall

서비스를 정지할 경우, 모든 통신을 블록하기 때문에 가상 데스크톱 전개가 실패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경우는 '서비스' 콘솔에서 서비스를 직접 무효화하지말고, "Windows Firewall with Advanced Security"콘솔로부터 정지를 해야합니다.


・Windows Defender

Windows Firewall과 동일합니다. '서비스' 콘솔에서 서비스를 직접 무효화하지말고, "Windows Defender"콘솔에서 정지를 해야합니다.


・Windows Search

Windows Search는 '서비스' 콘솔에서 서비스를 직접 무효화해도 됩니다만, 이 서비스를 무효화할 경우, 인덱스가 작성되지않기때문에, 검색을 실행할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경우가 있습니다.  Outlook을 이용할 경우라면  Windows Search 서비스는 무효화하지않을 것을 추천합니다.


・Super fetch

서비스를 정지, 무효화해도 영향은 없습니다.


・Diagnostic Policy Service

서비스를 정지, 무효화해도 영향은 없습니다.


・Shell Hardware Detection

서비스를 정지, 무효화해도 영향은 없습니다.


・Windows Update

서비스를 정지, 무효화해도 영향은 없습니다만, '서비스' 콘솔에서 서비스를 직접 무효화하지말고, "Windows Update"콘솔로부터 정지를 해야합니다.


・IP Helper

IPv6 네트워크를 이용하지않을 경우는 정지, 무효화해도 영향은 없습니다.


・Certificate Propagation

스마트 카드를 이용하지않을 경우, 정지, 무효화해도 영향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