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Hyper-V Enhanced Session Mode

yueisu 2014. 9. 23. 13:50

Windows Server 2012 R2 Hyper-V 부터 새롭게 등장한 기능이 있습니다.

"고급세션모드"란 기능입니다. 


Windows Server 2012 Hyper-V 까지는 작성한 가상머신에 접속을 위해서는 콘솔접속이나 RDP를 이용해야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가상머신에 OS 설치직후,  콘솔접속해서 네트워크, RDP 접속 설정합니다. 이후는 RDP로 접속해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등의 조작을 하죠. 

콘솔접속의 경우는 클립보드도 쓸 수 없고, USB 장치의 리다이렉트도 않되는 등 불편함이 많거든요. 뭐... RDP로 접속을 할 경우도 대상 가상머신이 많아지면 외워야될 호스트명이나 IP어드레스가 늘어나니, 이것도 불편하긴 하죠... 흐흐


이 "고급세션모드"는 가상머신상의 드라이버를 이용하는 기본모드와는 달리, 콘솔접속시 RDP 접속을 이용합니다.

때문에 콘솔접속시에도 RDP접속과 동일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죠. 


"고급세션모드"를 이용하면 콘솔접속시 클립보드나 USB 장치의 리다이렉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카드나 프린터의 리다이렉트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상에서 RDP 접속이 유효화되어있지않아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편리하죠. 


"고급세션모드"를 이용하기위해서는 Hyper-V 관리자에서 해당 [Hyper-V 설정]->[고급세션모드 정책]을 선택, [고급세션모드 허용]를 유효화해주면 됩니다. 일단 "고급세션모드"가 유효화되면 해당 Hyper-V상의 가상머신이 영향을 받습니다... (단지, "고급세션모드"를 이용할 수 있는건 Windows Server 2012 R2또는 Windows 8.1뿐입니다) 


PS 1.> "고급세션모드"를 유효화하면 Hyper-V 관리자뿐이 아니라 Failover Cluster 관리자에서 콘솔접속을 할 경우도 이용이 가능합니다.(당연한 일이지만...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