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irtual SAN 스토리지 정책

yueisu 2014. 11. 17. 21:17

'스토리지 정책'은 VSAN Datastore에 저장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쉽게말하자면 데이터를 몇대의 ESXi에, 몇개의 디스크에 분산저장을 하도록 하는 등의 데이터 보호레벨의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정책'은 이하 5개의 설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설정값

 설명

 기존값

 최대값

 Flash read cache reservation

 read용 SSD 캐쉬 예약값

 0%

 100%

 Force Provisioning

 스토리지 정책의 조건을 충족하지않더라도 VSAN Datastore에 프로비저닝 가능

 무효

 -

 Number of disk stripes per object

 오브젝트당 최종적으로 분산 저장되는 디스크수

 1

 12

 Number of failure to tolerate

 장애발생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장애허용수(레플리카)

 1

 3

 Object space reservation

 오브젝트(.vmdk화일) 작성시의 예약값. 씬프로비저닝의 경우 자동적으로 작성한 오브젝트의 사이즈만큼 예약되어짐

 0%

 100%


이 '스토리지 정책'은 가상머신 또는 .vmdk화일단위로 지정을 할 수 있으며, 특별히 스토리지 정책을 설정하지않았을 경우는 자동적으로 '디폴트 스토리지 정책'이 적용됩니다.


Horizon View의 경우 Horizon View 6.0 이전의 경우는 자동적으로 '디퐅트 스토리지 정책'이 적용되었습니다만, 6.0부터 '전용 스토리지 정책'이 풀작성시 풀의 종류, 전개방식에 따라 자동적으로 생성되게 되었습니다.


스토리지 정책을 가상머신에 적용하는 방법은 Web Client(vSphere Client에서는 않됩니다)에서 해당 가상머신을 선택, 메뉴로부터 [VM Storage Policeies]->[Manage VM Storage Policeies]를 선택하면 됩니다. 


설정된 스토리지 정책은 해당 가상머신의 [요약]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가상머신의 [Manage]탭의 "VM Storage Policies"를 선택하면 어느 호스트에 저장되어있는지 등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SAN Datastore상에서는 해당 가상머신 화일의 레플리카(장애허용수사 1이기 때문에 레플리카도 1)가 작성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정책에서 특히나 중요한 설정은 'Number of disk stripes per object'와 'Number of failure to tolerate'입니다. 이 설정에 따라 데이터의 보호레벨, 퍼포먼스, VSAN Datastore의 이용가능 사이즈 등에 직점 영향을 주므로, 디자인시에는 충분한 고려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