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irtual SAN 도입

yueisu 2014. 11. 14. 23:54

이번에는 Virtual SAN 도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VMware사에서 말하듯, 하드웨어의 전제조건이 갖춰져있고, 몇가지 주의를 한다면 도입자체는 아주 쉽습니다. 흐흐  


이번에 검증을 위해 준비한 서버는 다음의 3대입니다.

DELL PowerEdge R720 ×3

각 서버는 1개의 SSD와 2개의 HDD(ESXi용, VSAN Datastore용)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물론 RAID컨트롤러도 탑재되어있고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디스크의 구성

① 이번에 준비한 서버의 RAID컨트롤러는 '패스스루' 모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RAID 0'모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디스크의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각 디스크를 'RAID 0'로 구성했습니다. 각각 ESXi용과 VSAN Datastore용 디스크입니다.


② 각 디스크틑 구성시 'Read Policy'와 'Write Policy'의 옵션을 [No Read Ahead]와 [Write Through]로 설정을 해야합니다.


(2) Virtual SAN용 클러스터 작성

③ 디스크 구성후는 ESXi를 설치합니다. 설치후 기본적인 설정을 합니다.


 ESXi의 기본설정이 끝났다면 Virtual SAN용 클러스터를 작성합니다. 클러스터 작성시는 일단, "vSphere HA"와 "Virtual SAN"은 유효화하지않은 상태입니다. 

클러스터 작성시, Virtual SAN를 유효화하지 않는 이유는 SSD가 HDD로 인식될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vSphere HA를 유효화하지 않는 이유는 Virtual SAN을 유효화할 경우, 일단 vSphere HA를 무효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3) Virtual SAN의 유효화

⑤ 클러스터가 정상적으로 작성되었다면 [클러스터]->[Manage]->[setting]->[Virtual SAN]의 [General]을 선택, Virtual SAN을 유효화합니다. [Add disk to storage]는 "Manual"을 선택합니다.

※ [Add disk to storage]는 "Manual"로 선택하는 이유는 디스크의 추가에 대해서 알 수 있기 때문이죠. 흐흐


⑥ [Disk Management]를 선택, 할당할 디스크를 표시합니다. 위의 경우처럼 SSD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는 esxcli 명령어를 이용, 수동으로 SSD를 인식시켜야 됩니다.


⑦ SSH클라이어트로 ESXi에 접속후,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esxcli storage nmp device list

명령어 실행결과 스토리지의 정보가 표시되므로 "Device Display Name"과 "Storage Array Type"을 확인해둡니다.


⑧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 SSD를 인식시킵니다.

esxcli storage nmp satp rule add --satp=스토리지 어레이 타입 --device 디바이스 디스플레이 이름 --option "enable_local enable_ssd"


⑨ ESXi를 재시작합니다.


⑩ ESXi가 정상적으로 시작되면, 다시금 SSH로 접속,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SSD로 인식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esxcli storage core device list -d 디바이스 디스플레이 이름


⑪ 다시금 [클러스터]->[Manage]->[setting]->[Virtual SAN]의 [Disk Management]를 선택하면 할당할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SSD와 HDD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용할 디스크를 선택하여 VSAN Datastore에서 이용할 디스크를 추가합니다.


(4) Virtual SAN용 네트워크 작성

⑫ 이번에는 Virtual SAN용 네트워크를 작성합니다. Virtual SAN용 네트워크는 vSS도 vDS도 작성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간단히 가상 표준 스위치로 작성을 했습니다. 일반적인 VMkernel 네트워크 작성과 동일합니다. 유일하게 틀린 점은 VMkernel 포트의 옵션을 "Virtual SAN traffic"으로 설정한다는 점입니다. 


⑬ 네트워크까지 정상적으로 작성후에야 비로소 Virtual SAN의 도입이 끝납니다. 데이터스토어에 "vsanDatastore"가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vsanDatastore"를 선택하면 작성한 Virtual SAN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Virtual SAN의 도입, 운용시 중요한 스토리지 정책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