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TCO and Sizing Calculator

yueisu 2015. 4. 30. 12:29

VSAN의 도입을 검토할 경우, 반드시 필요한 것이 사이징입니다. 

사이징이 잘못되면 필요이상으로 비용이 발생하거나 비용을 크게 잡게되죠. 또한 도입후 실제로 운용을 하면 예상보다빨리 데이터스토어의 용량고갈에 직면하게 될 위험도 있습니다. 특히나 가상데스크톱의 경우는 치명적이죠. 1,000대의 가상데스크톱용으로 설계를 했건만, 700-800대 정도 전개했더니 데이터스토어의 용량이 모자르게되면 프로젝트 자체가 실패로 돌아갈 경우도 있을겁니다.


자아, 사이징을 제대로 하면 되는거 아닌가?  맞습니다. 제대로 하면 됩니다만 VSAN의 사이징은 의외로 복····다.

VSAN은 데이터 보호를 위해 FTT를 이용합니다. 이말은 VSAN 클러스터상의 ESXi (HDD의 수 × HDD용량)가 아닌 (HDD의 수 × HDD용량)/FTT 란 말이죠. 디폴트인 FTT=1일 경우, 디스크 전체용량이 20TB라면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용량은 절반인 10TB란 겁니다.(단순계산으로 말이죠) 

여기에 VMFS 메타데이터, 오브젝트수, 컴포넌트 메타데이터, 스왑 사이즈도 고려를 해야되죠. 뿐만아니라 이용가능 용량의 80%를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디스크 전체용량이 20TB인 예의경우, 가상데스트톱을 전개가능한 실제용량은 7TB 전후가 되게됩니다.  흐흐 


복잡합니다. 그리고 귀찮습니다.

이런 VSAN 사이징의 복잡함을 간단한 입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이트를 공개해놓고 있습니다.

이름하여 VSAN TCO and Sizing Calculator!


이 페이지를 이용하면 전개할 가상머신의 수나 ESXi 호스트 수등과 같은 간단한 정보만 입력을 하면 위의 이런∼ 저런∼ 내용이 적용될 결과를 간단하게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도입후의 TCO 결과까지 표시를 해주므로도입결정권자의 설득재료까지 제공을 해준답니다.


예를들어 서버가상화인지 VDI를 결정후 검토중인 인프라 정보나 VSAN의 스토리지 정책 설정값을 입력하면...


알기쉽게 도입에 필요한 결과를 표시해줍니다. 특히나 장애발생시, 남은 호스트의 리소스가 어떻게 되는지도 알 수 있죠. 


사이징뿐만이 아니라 TCO에 대한 비교결과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VSAN의 도입을 검토중인 분들은 꼭 이용해보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