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3노드의 VSAN 구성시의 주의점

yueisu 2016. 1. 24. 15:10

얼마전에 경험한 안건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안건의 내용은 간단했습니다. 3노드의 VSAN클러스터를 두개 구성하기만 하면 되었죠. 간단한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도입과정은 까다로웠기에 소개를 하겠습니다.


우선 vCenter를 VSAN클러스터내에 구성을 해야되었죠. 아울러 ESXi는 HDD를 전부 VSAN데이터스토어로 이용을 해야되기 때문에 내장 SD카드에 설치를 해야되었습니다. 클러스터 구성시는 확장시의 운용을 고려해 EVC를 구성해야 되었습니다. 물론 NFS나 SAN 스토리지는 없습니다.

VSAN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vCenter가 필요하지만, ESXi를 SD카드에 설치를 했으니 로컬 데이터스토어가 없습니다. vCenter를 설치할 수 없죠. 아울러 EVC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클러스터내 각 호스트의 가상머신은 정지된 상태여야 됩니다만, vCenter를 정지하면 EVC 자체를 설정할 수 없죠.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① vCenter의 설치

일단 ESXi-1의 디스크의 일부(두 개)를 RAID 1로 구성(나머지는 non-RAID 구성) 하여 로컬 데이터스토어로 접속, vCenter를 설치합니다. ESXi-2도  디스크의 일부(두 개)를 RAID 1로 구성해 둡니다. 나머지는 non-RAID로 구성을 합니다. ESXi-3는 모든 디스크를 non-RAID로 구성을 해둡니다.


② 클러스터의 구성

vCenter를 설치후, 클러스터를 작성합니다. 작성한 클러스터에 ESXi-2, ESXi-3를 멤버노드로 추가를 합니다. 추가후 EVC를 설정합니다.


③ vCenter의 이동

ESXi-1의 로컬 데이터스토어에 설치한 vCenter를 "cross-host Storage vMotion"을 이용하여 ESXi-2의 로컬 데이터스토어로 이행을 합니다.


④ 로컬 데이터스토어의 삭제

ESXi-1의 로컬 데이터스토어를 삭제후 RAID 1로 구성한 디스크를 non-RAID로 변환합니다. ESXi-1를 ESXi-2, ESXi-3로 구성한 클러스터의 멤버로 추가를 합니다. 


⑤ VSAN의 구성

클러스터의 VSAN을 유효화하여 VSAN을 구성합니다. 


⑥ vCenter의 이동

이번에는 ESXi-2의 로컬 데이터스토어상의 vCenter를 "Storage vMotion"을 이용하여 vsanDatastore로 이행을 합니다. 


⑦ 로컬 데이터스토어의 삭제

이행후는 ESXi-2를 메인터넌스 모드로 변환, 일단 클러스터의 멤버에서 삭제를 합니다. ESXi-2의 로컬 데이터스토어를 삭제후 RAID 1로 구성한 디스크를 non-RAID로 변환하여 다시금 클러스터의 멤버노드로 추가를 합니다.(추가를 하면 자동적으로 멤버에서 삭제하기 전에 구성한 디스크그룹이 인식됩니다) RAID 1로 구성했던 디스크를 디스크그룹에 추가를 합니다. 

(ESXi-2를 클러스터의 멤버인채로 로컬 데이터스토어를 삭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클러스터의 멤버에서 삭제를 해야됩니다)


물론 위와같은 상황은 그렇게 많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PoC환경이나 리모트 사이트 전용 VSAN이라든지, 처음에는 최소구성으로... 등등 언제든지 생길 수 있죠. VMware사에서도 3노드 구성의 클러스터상에 vCenter를 운용하는 것에 대해 지원은 하고 있습니다만,  vCenter와 같은 관리 서버는 별도의 관리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것을 강하게 추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