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NSX 설치 (6)

yueisu 2016. 6. 20. 20:34

지난 회까지로 기본적인 NSX가 구성되었습니다.

이번 회부터는 Horizon View와 관련한 부분을 소개하겠습니다.

(Horizon View와 관련되었다고는 했습니다만 반드시는 아닙니다. 흐흐)


지난 회까지 논리 네트워크를 가상 데크스톱용, 접속서버용, 보안서버용 등 역할에 따라 작성을 했습니다. Horizon View의 풀을 전개할 수 있을까요? 아직 아닙니다. 가상 데스크톱 풀 작성시 DHCP 서버로부터 IP 어드레스를 할당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DHCP의 요구는 브로드캐스트죠. 브로드캐스트는 라우터를 경우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라우터에 DHCP 릴레이 설정을 해줘야 됩니다. 이것은 NSX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NSX의 경우 NSX Edge(DLR, ESG의 통칭입니다) 에서 DHC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DLR과 ESG의 DHCP 서비스는 조금 다릅니다.


우선 아래의 그림은 DLR의 DHCP 서비스입니다.  DHCP 릴레이 서비스가 보이실 겁니다. DLR의 경우는 DHCP 릴레이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ESG의 DHCP 서비스입니다. ESG의 경우는 DHCP IP 어드레스 풀을 작성할 수 있다는 겁니다. DHCP 서버를 준비하지 않아도 되죠.


제 검증환경에는 별도로 DHCP 서버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DLR에서의 DHCP 릴레이의 설정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6. DHCP 릴레이 서비스의 구성


① DLR을 선택합니다.


② [DHCP Relay] 로부터 원격의 DHCP 서버를 지정합니다. DHCP 서버를 지정하는 방법은 "IP 셋", "IP 어드레스", "도메인 이름"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DHCP 서버의 IP 어드레스를 지정하는거죠. :) 


③ 이번에는 DHCP 의 요구를 릴레이할 인터페이스를 지정합니다. 가상 데스크톱을 위한 것이니 가상 데스크톱용 논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지정, IP 어드레스를 선택합니다.


④ 설정내용을 등록(공개)합니다. 이로써 설정은 끝입니다. 간단하죠?


⑤ 제대로 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해보죠. 가상 데스크톱용 논리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가상머신의 네트워크 설정을 DHCP로부터 취득하도록 변경, 정상적으로 IP 어드레스를 취득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DHCP 서버에서도 정상적으로 IP 어드레스를 할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 DHCP 릴레이 설정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접속서버, 보안서버가 각각 논리 네트워크에 존재하여 가상 데스크톱의 DHCP 서버로부터 IP 어드레스를 할당받을 수 있다면 물리 네트워크와 똑같이 가상 데스크톱의 풀을 작성할 수 있을 겁니다.


다음에는 NSX Edge의 HA 구성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