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에 거대한 가상머신을 작성할 경우

yueisu 2016. 6. 24. 19:47

이전에 고객에게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VSAN 데이터스토어에 TB급의 가상머신을 작성할 수 있느냐?"


물론입니다. VSAN 5.5는 지원을 하는 vmdk 화일의 사이즈가 최대 2TB였습니다만, VSAN 6.0에서는 최대 62TB의 vmdk 화일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수십 TB급의 가상머신도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대한 가상머신을 작성할 경우 일반 스토리지와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VSAN의 경우 오브젝트(vmdk 화일)을 스토리지 정책에 의해 컴포넌트로 HDD에 저장을 합니다. 최종적으로 SSD를 경유, HDD에 기록되는 것은 이 컴포넌트 단위입니다만 컴포넌트의 최대 사이즈는 255GB입니다. 때문에 255GB를 넘는 vmdk 화일은 자동적으로 분할되어 복수의 HDD에 저장됩니다. 예를들어 1TB의 vmdk 화일을 갖고있는 가상머신의 경우, 최종적으로 HDD에 기록되는 컴포넌트는 4개 이상이 됩니다.(FTT=1 이라면 8개이상의 컴포넌트로 분할됩니다) 


이렇게 설명을 했더니 다시금 질문이...

"vmdk 화일이 분할된다는 말?"


아닙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스토리지 정책에 의한 컴포넌트가 분할되며 오브젝트는 분할되지 않습니다. 분할된 컴포넌트의 정보는 VSAN 메타데이터에 의해 관리됩니다.


또다시 질문...

"분할되는 컴포넌트는 동일한 ESXi 호스트에 저장되는가?"


동일한 ESXi 호스트에 저장될 경우도, 다른 ESXi 호스트에 저장될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각 ESXi 호스트 디스크 그룹의 사용율이나 부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더이상 질문 안했습니다만, 뭔가 찜찜해하는 것 같아서 직접 내용을 보여드렸습니다. (일본어 환경, 이해바랍니다)


약 400GB의 vmdk 화일을 갖고있는 가상머신입니다. 400GB의 vmdk 화일이외에 OS 영역으로 수십GB의 vmdk 화일도 갖고있습니다.


우선 가상머신의 OS 영역을 보죠. FTT=1의 스토리지 정책이므로 컴포넌트는 두개가 작성되어 각각 다른 ESXi 호스트에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400GB의 vmdk 화일을 보죠. 역시 FTT=1의 스토리지 정책입니다만 RAID 0로 구성된 3개의 컴포넌트로 분할되어있습니다. 이 예에서는 전부 동일한 ESXi 호스트에 저장되어있네요.(ESXi 호스트가 4대뿐인 것도 이유중 하나겠네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화면을 보고나니 납득을 하시더군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