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6.5 발표

yueisu 2016. 10. 22. 20:52

며칠전 VMworld 2017 Europe에서 vSphere 6.5가 발표되었다는 소식을 전했을 때 마지막에 사알짝~ VSAN 6.5도 발표되었다고 했습니다만, 이번에는 VSAN 6.5에 대한 소식을 공유하겠습니다.


알려진 VSAN 6.5의 새로운 점/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iSCSI 타깃 지원

 : vsandatastore에서 LUN을 작성, iSCSI 타깃으로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vsandatastore을 이용하여 물리/게스트 클러스터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기능으로는 Nutanix의 Acropolis Block Services가 있죠.

● 2노드 다이렉트 접속 구성

 : 아시다시피 VSAN의 최소 구성은 3노드이죠. 6.2에서 ROBO의 경우 외부에 Witness를 구성, 실질적(?)으로 2노드 구성이 가능했었습니다만, 6.5의 이 기능은 2노드간을 크로스 케이블로 접속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노드를 크로스 케이블로 직접 접속을 하므로써 VSAN vmkernel용 10Gb 스위치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2노드이니 Remote Office, Branch Office 전용이 되겠습니다만...

● 512e 드라이브 지원

 : 512e 드라이브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보다 큰 용량을 VSAN에서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6.5에서도 4K 네이티브 드라이브는 미지원인 듯 합니다)

● 라이센스 변경

 : 6.2까지는 AF(All Flash)은 "Advanced", "Enterprise"에서만 구성이 가능했습니다만, 6.5부터는 "Standard" 에디션에서도 구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VSAN 6.5는 11월 중순에 릴리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