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 6

[VMware] vExpert 2018 후반기 응모 시작

vExpert 2018 후반기 응모가 6월 18일 시작되었습니다. 2015년부터(였던거 같습니다) 1년에 두 번 응모할 수 있게 되었죠. vExpert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과거의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매번 말합니다만 vExpert는 공식적인 자격이 아닌 명예상입니다. 그러나... VMware사 사내에서 심사를 걸쳐 수상자를 결정했으며 수상후에는 전용 Slack 채널이나 얼리 Beta 테스트 등 가치가 적지않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응모해 보시길... vExpert 2018 Second Half Application 참고로 응모기간은 7월 13일까지이며 수상자 발표는 8월 9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VMware] VMworld 2018

Possible Begins With You 가상화/클라우드 업계의 글로벌 컨퍼런스로써는 최대 규모일 VMworld도 15년째를 맞이합니다. 2004년 1회의 함가자는 약 1,500명 정도였다고 합니다만, 작년 2017년의 참가자는 30,000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올해도 30,000명 이상의 이 참가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올해도 참가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VMworld의 매력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할까합니다.(물론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듣고 싶은 세션이 반드시 있습니다.얼마전 공개된 컨텐트 카탈로그(세션 리스트)를 보면 US는 632, 유럽은 387의 세션(미니 씨어터, 인스트럭터-리드 HOL 등을 포함)이 있었습니다. 거의 모든 프로덕트의 세션이 있으므로 듣고 싶은 세션이 반드시 있습니다. 듣..

[Nutanix] 펜딩중인 레플리케이션을 삭제하기

Cloud Connect for Azure의 테스트로 작성한 Protection Domain의 레플리케이션이 펜딩인채로 한동안 방치해도 전혀 진행이 되지 않았기에 일단 모두 삭제후 새롭게 테스트를 하기로 했습니다. 단지 레플리케이션이 펜딩인 상태이기 때문에 Prism에서 Protection Domain이나 Remote Site를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듯, 어떤 이유로 레플리케이션이 펜딩된 상태하면 ncli 명령어를 이용하여 삭제를 해줘야 됩니다. 간단히 소개를 하자면... 우선 SSH 클라이언트로 CVM에 접속하여 ncli를 기동합니다.nutanix@NTNX-KIIRO-A-CVM:192.168.1.51:~$ ncliWelcome, admin You’re now connected to 00056ed6..

[VMware] vExpert VSAN 2018을 수상했습니다

영광스럽게 올해도 vExpert VSAN 2018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vExpert VSAN 2018 Announcement vExpert VSAN 프로그램은 vExpert의 서브 프로그램으로 vExpert 안에서 모집하여 vExpert 팀과 Storage & Availability 부문(SABU)에서 심사, 수상자를 결정합니다. VSAN 이외에는 NSX와 Cloud가 있으며 각각 8월, 10월경에 수상자를 발표하는 것 같습니다. (작년에는 그랬네요) 하여간 굉장히 기쁘네요. 흐흐 올해는 한국분도 수상을 하신 것 같아 더욱 반갑네요. ;) Horizon 관련의 프로그램도 있습니다만, Horizon의 경우는 vExpert의 서브 프로그램이 아닌 독립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정식 명칭은 VMware E..

[VMware] vSAN 캐시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하면 디스크 그룹이 보이지않음

※ 조금 시간이 지난 내용일지 모르겠습니다. 작년에 vSAN에 대한 팁을 몇가지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내용중에 vSAN 도입후 장애 테스트를 실행할 경우는 가동중인 디스크를 해제하지말고 "vsanDsikFaultInjection.pyc"를 이용하도록 소개를 했었습니다. 이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캐시/용량 디스크의 장애 시험을 할 수 있죠. 제 자신도 vSAN을 도입한 뒤에는 "vsanDsikFaultInjection.pyc"를 이용하여 디스크의 장애 시험을 행하고 있습니다만, vSAN 6.5부터 예상 밖의 문제에 부딪혔습니다. 뭐가 예상 밖이냐면 말이죠, 캐시 디스크에 장애를 일으키면 디스크 그룹이 보이지않게 된다는 겁니다. 이건 문제입니다. 디스크 그룹이 않보이면 뭐가 문제냐면 말이죠, 그 디스크 그룹..

[Nutanix] AOS의 EOL에 대해서

4월 AOS 5.6 릴리스에 맞춰 지원 정책에 변경이 있었습니다. 내용중에는 AOS의 EOL에 대해서도 변경이 있기에 비망록 차원에서 이번에는 간단히 AOS의 라이프사이클에 대해서 소개를 할까 합니다. AOS의 라이프사이클에 대해 소개를 하기 전에 AOS의 버전 번호에 대한 정의를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AOS는 4개의 번호로 정의가 되어있습니다. 각 번호는 "메이저 버전", "마이너 버전", "보수 버전", "패치 버전"을 뜻합니다. Nutanix EOL Bulletine AOS Versions에서는 기본적으로 "마이너 버전"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Nutanix EOL Bulletine AOS Versions 그런데 가만히 위의 EOL 정보를 확인해보면 버전중 "LTS"가 붙어있는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