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 6

[VMware] vRealize Automation 7.3 (22)

(0) vRA 개요(1) vRA 구성요소(2) vRA 설치 - vRA 어플라이언스(3) vRA 설치 - IaaS서버(4) vRA 초기설정 - 테넌트 작성(5) 테넌트 구성 - AD(6) 엔드포인트 작성(7) 데이터 콜렉션과 패브릭 그룹 작성(8) 머신 접두사와 네트워크 프로화일 작성(9) 비지니스 그룹과 예약 작성(10) 블루프린트 작성(11) 서비스 카탈로그 작성(12) 블루프린트의 요구(13) 승인 정책의 설정(14) 커스텀 속성(사용자 지정 속성)의 설정(15) vRO 엔드포인트 작성(16) NSX와의 통합(17) 가상머신의 임포트(18) 가상머신의 해제(19) Nutanix 엔드포인트 작성(20) vROps와의 통합(21) 이벤트 브로커의 이용(22) Health Service의 구성 오랜만의 시..

[VMware] vRealize Automation 7.4로의 업데이트

3월 기다리고 기다리던 vRA 7.4가 릴리스되었습니다만, 업무가 바쁜 관계로 제대로 검증을 못하다가 얼마전 검증 환경을 7.4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원래는 vRSLCM을 이용하여 검증 환경을 업그레이드할 생각이었습니다만, vRA와 vRB가 계속 에러가 발생하여 계획대로 않되더군요. 그래서 vRA와 vRB는 가상 어플라이언스의 관리 UI를 통해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vRLI와 vROps는 vRSLCM에서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 말이죠...) vRA의 업데이트는 [vRA 어플라이언스] → [vRA IaaS 서버] → [vRO] → [vRB] 순입니다만, Embedded vRO를 이용하고 있으며 vRB는 설치하지 않은 환경이라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방법으로 업데이트가 끝나리라 생각합니다.업데이트 전에 반드시..

[VMware] vCenter 6.7의 고급 연결 모드에 대해서

대규모 환경이나 여러 거점이 있어 각각 vSphere 환경이 있을 경우, 운용이 번잡하죠. 각 환경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각 환경의 vCenter에 접속하지 않으면 않되기 때문이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이 "고급 연결 모드"입니다. 고급 연결 모드는 여러 vCenter를 하나의 관리 UI(Web Client)에서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고급 연결 모드를 구성하면 PSC 사이에 SSO 정보는 물론 롤이나 권한, 정책 등이 복제됩니다. 이 고급 연결 모드, vCenter 5에서는 ”연결 모드”로 불렸습니다. 이 연결 모드가 PSC와 vCenter의 아키텍쳐로 크게 바뀐 vCenter 6부터 ADAM을 의존하지 않게되어 VCSA에서도 구성이 가능한 ”고급 연결 모드”로 개선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uatnix] AHV의 어피니티 정책에 대해서

오늘은 Nutanix AHV의 어피니티 정책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할까 합니다. Nutanix AOS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 어피니티 정책은 다음의 2 종류가 있습니다.VM-Host Affinity PolicyVM-VM Anti−Affinity Policy ●VM-Host Affinity Policy가상머신을 특정의 호스트상에서만 가동하도록 제한을 하는 정책입니다. 이 정책을 설정하면 가상머신은 특정 호스트상에서만 가동을 하게 됩니다. 이 정책은 Prism에서 가상머신 단위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고자하는 가상머신의 [Update] → [Set Affinity]로부터 가동할 호스트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 정책을 이용할 경우, 한 가지 주위가 필요한 점이 있습니다. 이 정책이 설정된 가상머..

[VMware] VCSA의 백업과 복원

※ 일본어 환경의 캡쳐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VCSA 6.5부터 VCSA의 가용성을 높이는 기능이 2가지 추가되었습니다. "vCenter High Availability(VCHA)"와 "네이티브 백업(화일 베이스 백업)"이 그것입니다. VCHA에 대해서는 과거에 소개를 했었으니 이번에는 네이티브 백업(화일 베이스 백업)"에 대해서 소개를 할까 합니다. VCSA 6.0까지는 화일 베이스의 백업이나 DB만을 백업하는 것은 지원을 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VDP나 3rd 파티의 백업 솔루션을 이용하여 VCSA 전체를 백업해야되었습니다. 하지만 6.5부터 화일 베이스의 백업이 가능하게 되어 간단히 필요한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6.7에서는 백업을 정기적으로 돌릴 수 있는 일정이 가능하게 되어..

[VMware] Windows vCenter에서 VCSA로의 마이그레이션

얼마전에 vSphere 6.7이 릴리스되었죠.Introducing VMware vSphere 6.7! 이번 버전은 vCenter Server로써는 특별한 버전입니다. 왜냐하면 이번 버전 6.7은 Windows vCenter를 지원하는 마지막 버전이 되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지원은 하지만 Windows vCenter은 ”비추천”이 되어버린 버전입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과거의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그렇다면 말입니다... Windows vCenter를 이용하는 환경이라면 언젠가는 VCSA로의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하다는 말이 되죠. 아마도... 18개월에서 24개월 정도일까요? 물론 6.5 이하의 버전을 계속 이용한다면 가능한 Windows vCenter의 연명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v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