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데이터 불일치 버그에 대해서

yueisu 2018. 10. 6. 19:47



vSAN을 이용중인 관리자에게는 대처를 해야되는 버그가 얼마전에 공개되었습니다.


Virtual Machines running on VMware vSAN 6.6 and later report guest data consistency concerns following a disk extend operation


 


■ 개요

vSAN 6.6 이상의 버전을 이용하는 환경에서 아래의 상황이 되면 데이터(가상 머신)의 불일치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vSAN이 데이터의 가용성을 위해 재동기중인 상황에서 가상머신의 vmdk 화일을 확장후 다시금 재동기를 실시했을 경우"

※ 위의 상황이 아니라면 이 버그로 인한 데이터 불일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응을 조금은 주저하게 만드는건 말입니다... 솔직히 가상 머신의 vmdk 화일을 빈번히 확장하는가?는거죠. 흐흐 더군다나 vSAN이 데이터의 재동기를 하는 상황이라는건 수동으로 실행을 하거나 Degraded 이벤트가 발생했을 경우가 일반적인 듯합니다만, 설마하니 장애가 발생한 상황에서 가상 머신의 vmdk 화일 확장같은 조작은 안할테니까요. ;)

하지만 만약에 그런 상황이 발생하여 데이터의 불일치가 일어난다면 그건 그거대로 큰일이니 계획을 세워서 수정 패치를 적용하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 수정 패치

릴리스된 수정 패치의 정보는 vSAN 버전에 따라 다릅니다.

 


■ 회피책

당장 패치를 적용할 수 없을 경우는 회피책으로 각 ESXi 호스트에서 ClomEnableInplaceExpansion 이란 파라메터 값을""

"0"으로 변경해주면 된다고 하네요. 이 경우 ESXi 호스트의 재시작은 필요없습니다.


esxcfg-advcfg -s 0 /VSAN/ClomEnableInplaceExpan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