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8 ESA에 대해서

yueisu 2022. 10. 6. 23:24

오랜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업무상 예전처럼 마음대로 검증을 할 수가 없다 보니 포스팅할 주제도 찾기가 힘들더군요. 쩝... (;・∀・)

 

지난달 vSphere 8과 함께 vSAN 8 도 발표되었죠.
Announcing vSAN 8

 

새로운 기능을 추가와 함께 기존 기능을 개선해왔던 지금까지의 신버전과는 달리 vSAN 8 에선 새로운 아키텍처가 소개되었습니다.

vSAN 7까지 vSAN 아키텍처를 OSA(Original Storage Architecture)로 정의해 새롭게 ESA(Express Storage Architecture)가 소개되었습니다. 또 새로운 단어가 등장했네요... 흐흐 ;)

위의 그림처럼 ESXi 호스트에 캐시/용량 디바이스로 구성된 디스크 그룹을 작성하여 vSAN 데이터스토어를 구성하는 종래의 vSAN이  vSAN OSA입니다. vSAN OSA는 용도에 따라 SSD/HDD를 유연히 선택할 수 있기에 폭넓은 기업에서 도입되었죠. 근래 들어 All-Flash 구성이나 10 Gbps 네트워크 구성이 디펙트 스탠더드가 되어 최근 1~2년 전부터는 NVMe와 같은 고속 인터페이스나 25/40/100 Gbps 네트워크 어댑터 등 고성능 디바이스를 탑재하는 하드웨어도 많아지고 있죠. 이런 고성능 디바이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소개된 것이 바로 이 vSAN ESA입니다.

vSAN ESA는 "싱글 티어" 아키텍처입니다. vSAN OSA는 캐시 디바이스와 용량 디바이스가 각각 성능과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vSAN ESA는 구성하는 모든 스토리지 디바이스(NVMe)가 성능과 용량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싱글 티어" 구성이기 때문에 vSAN OSA과 같은 디스크 그룹은 작성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ESXi 호스트별로 "Storage pool"을 작성하여 디바이스를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Storage pool"에 추가되는 디바이스를 독립된 관리 도메인과 폴트 도메인이 되기 때문에 보수 유지성과 가용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캐시 디바이스 교환 후 재작성이 필요한 디스크 그룹과 비교를 하면 운용 부하가 얼마나 다른지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새로운 오브젝트 포맷으로 성능 렉(Performance Leg)과 용량 렉(Capacity Leg)을 채용하여 "싱글 티어" 구성에서의 데이터 쓰기(vSAN OSA의 캐시 티어)와 데이터 보존 (vSAN OSA의 용량 티어)을 수행하도록 되었습니다.

 

vSAN ESA는 vSAN 7이나 vSAN 8 OSA 과의 호환성도 갖고 있기 때문에 Advanced Cross vCenter vMotion을 이용하여 가상 머신을 vSAN ESA 클러스터에 이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vSAN 8 은 많은 기능 강화나 개선이 있습니다. 일부를 소개하자면…

  • 새로운 로그 구조 파일 시스템을 채용하여 RAID 5/6의 Erasure Coding 성능을 RAID 1과 동등할 정도로 향상했습니다. 아울러 RAID 5에 대해서는 4+1 또는 2+1 구성을 ESXi 호스트 수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정하도록 되었습니다.
  • 스토리지 정책에서 압축 기능의 유효화/무효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압축률은 4KB 블록에 대해 최대 8:1까지 실현하였습니다.
  • vSAN 네트워크 상의 가상 머신 트래픽과 재동기 트래픽의 비율을 자동적으로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 vsanSparse의 개량으로 스냅숏 작성/삭제 성능이 최대 100배 고속화되었으며 Degraded 상태의 오브젝트에 대해서도 스냅숏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vSAN 클러스터의 정지 방법이 강화되었습니다.
  • 디스크 그룹의 캐시 디바이스의 버퍼 사이즈가 600GB 에서 1.6TB로 증가되었습니다. (vSAN 8 OSA)
  • CEIP 유효화/무효화, 인터넷 접근 가능/불가능에 맞춰 헬스 서비스가 강화되었습니다.

 

2년 만의 메이저 버전이긴 하지만 신기능의 추가는 그다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뭐, vSAN 7에서 File Service 나 HCI Mesh, Native KMS에 의한 암호화 등 스토리지로써의 기능은 대부분 갖춰졌기 때문에 성능이나 가용성, 운용 효율면에서 확실히 향상되는 것이 이용자 입장에서는 만족할 부분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앞으로 검증을 통해 보다 상세한 내용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