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Horizon Mirage Installation (3)

yueisu 2013. 4. 25. 12:52

이번에는 관리대상 Endpoint(Mirage에서는 클라이언트 PC란 개념으로 이용됩니다)에 Mirage Client를 설치, Mirage Server와의 동기를 통해 Endpoint를 보호하는 부분까지 소개를 하겠습니다.


1. Horizon Mirage Management Server, Management Console 설치

2. Horizon Mirage Server 설치 

3. Horizon Mirage Client 설치, Mirage Server와의 동기, 보호

4. 그외... (흐흐흐)


3. Horizon Mirage Client 설치, Mirage Server와의 동기, 보호

3.1 Horizon Mirage Client 설치


① 관리대상 엔드포인트상에서 다운로드한 화일중 "MirageClient.x86 또는 x64.버전.msi"를 실행합니다.


② EULA에 동의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③ 관리를 담당할 Mirage Server의 FQDN(또는 IP어드레스)를 입력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④  "Install"을 클릭, 설치를 시작합니다.


 Horizon Mirage Client의 설치가 진행됩니다.


⑥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마법사를 종료후, 엔드포인트를 재시작합니다.


⑦ 재시작후 로그인을 하면 Mirage 서비스가 기동하게됩니다. 최초의 접속시는 "Pending Assignment" 상태로 Mirage Server와의 동기는 아직 이루어지지않고 있습니다.


3.2 Mirage Server와의 동기

⑧ Mirage Management Console상에서 확인을 하면 "Pending Devices"에 대상 엔드포인트가 추가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드포인트와 동일하게, "Pending Assignment" 상태입니다. 


⑨ 엔드포인트를 선택, "Centralize Endpoint"를 선택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Mirage Client가 설치되어있는 엔드포인트의 이미지가 Mirage Sever로 전송되게됩니다. 


⑪ 엔드포인트의 이미지 업데이트 정책을 선택합니다. 디폴트 정책을 이용해도 되며, 새롭게 정책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⑫ 베이스 레이어는 "이용하지않음"을 선택후, "Next"를 클릭합니다.

    ※ 베이스 레이어란 대량으로 전개시 이용되는 마스터 이미지를 말합니다.


⑬ 업로드되어지는 이미지의 보존 장소를 선택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⑭ 설정내용을 최종적으로 확인후, 문제가 없으면 "Finish"를 클릭, 동기를 시작합니다.


⑮ 엔드포인트의 상태가 "Initializing Upload"로 바뀌며, 이미지의 업로드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⑯ Mirage Management Console상에서도 이미지의 업로드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⑰ 이미지의 업로드가 완료되면 Mirage Management Console상의 "All CVDs"나 "Assigned Devices" 메뉴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3 엔드포인트의 보호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해 엔드포인트의 이미지 업로드를 실시했습니다. 이른바 백업서버(Mirage Server)에 유저 PC(엔드포인트)를 백업(Centralize Endpoint)한 셈입니다. 이 백업한 내용을 어떻게 복원하는지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이용자가 실수로 이용자 PC의 데이터를 삭제해버렸습니다. 그 이용자는 그 어떤 백업도 실행하지않았기에, 당연히 복원할 데이터도 없습니다. <- 여기까지의 상황... 비일비재하게 있죠... 흐흐 

※아래의 예로는 데스크톱의 화일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불행중 다행~! 이 이용자 PC에는 Mirage Client가 설치되어, 이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Mirage Server와 동기가 정기적으로 실행되고 있었답니다. 

관리자는 이용자 PC를 복원하게되었습니다.


⑱ Mirage Management Console의 "All CVDs"로부터 대상 엔드포인트를 선택, "Revert to Snapshot"를 클릭합니다.


⑲ 복원할 이미지를 선택후, "Next"를 클릭합니다.


⑳ 복원할 이미지에 문제가 없으면 "호환성에 문제없음" 메시지가 표시되므로, 확인후 "Next"를 클릭합니다.


㉑ 복원 내용을 확인후, 문제가 없다면 "Finish"를 클릭하며 복원을 실행합니다.


㉒ 복원 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㉓ 복원 프로세스가 진행되면, 엔드포인트의 Mirage Client는 "Suspended" 상태가 됩니다.


㉔ 복원을 완료하기 위해, 이용자 PC를 재시작한다는 메시지가 표기되므로, 재시작을 실행합니다.


㉕ 이용자 PC를 재시작하면 삭제했던 화일이 복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수고하셨습니다. 흐흐 


다음에는 베이스 레이어의 작성과 전개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