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Horizon Mirage Installation (0)

yueisu 2013. 4. 18. 13:52

Horizon Mirage는 작년 매수한 WANOVA사의 WANOVA Mirage 제품입니다. 

이 Mirage는 로컬 데스크톱을 이미지화하여 중앙서버에 보관, 통합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로컬 데스크톱의 이미지를 중앙서버에서 통합관리...?  "

일반적인 VDI는 가상 데스크톱은 새롭게 이미지를 작성, 이용자에게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서버상에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가상 데스크톱을 일괄관리할 수 있습니다만, 접속단말(대부분이 Windows OS)에 대한 컨트롤은 불가능하죠. 관리자에게는 VDI를 도입하든 말든 리거시 PC에 대한 관리 부하는 줄어들지않죠. 제로클라이언트를 도입하지않는한 말이죠...

Horizon Mirage는 이러한 관리자의 관리 부하를 줄일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Horizon View나 XenDesktop처럼 하이퍼바이저도 필요없습니다. 각 로컬 PC에 Mirage Agent를 설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Mirage Agent가 Mirage Server와 동기를 실행, 로컬 PC 자체를 이미지화하여 서버에 저장합니다. 아울러 Mirage Agent는 정기적으로 차분 데이터의 동기를 실행합니다. 이용자 PC 전체를 그대로 백업하는 셈이죠. 흐흐

동기한 이미지는 예를들어 이용자의 PC의 고장이나 분실 혹은 새롭게 도입한 PC에 일괄적으로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거나 Windows XP를 Windows 7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등 기업내에서 다양하게 벌어지는 PC 관련의 작업을 단순화/통일화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가 상당히 편해지죠. 흐흐

이런 특징(편리함?)을 VMware사에서도 충분히 인식했는지, Horizon View와는 별개의 가상 데스크톱 솔루션으로 Horizon Suite에 편입시켰답니다.

출처: VMware


이 Horizon Mirage와 다음과 같은 기본 컴포넌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Mirage Server

    : Mirage Agent로부터 업로드된 이미지를 보존, 관리합니다. 

● Mirage Management Server, Console

    : Mirage Server와 Client를 Management Console(MMC)를 통해 관리합니다.

● Mirage Client

    : 관리할 로컬PC에 설치, 로컬PC의 이미지를 Mirage Server 업로드, 정기적으로 동기를 실행합니다.

이외에도 Branch Reflactor, File Portal 등의 추가 컴포넌트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리자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다음 회부터 도입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