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RDS VDI installation (1)

yueisu 2013. 6. 18. 09:04

어제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Microsoft RDS VDI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역시나(!) 간단하게 RDS VDI 도입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Microsoft RDS VDI의 경우, 다른 벤더의 VDI과는 달리 컴포넌트 어플리케이션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역할'을 추가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도입단계는 정말로 간단합니다.


1. Remote Desktop Service의 설치

① 설치전에 해야될 일이 있습니다. 설치에 필요한 서버를 서버관리자를 통해 등록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Remote Desktop Service"를 설치할 예정이니, RD Connection Broker용 서버에 다른 서버들을 등록해줍니다.


② 일단 호스트 서버만 등록했습니다.


③ 서버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④ 그러면, 지금부터 Remote Desktop Service를 설치하겠습니다. "역할과 기능의 추가"를 클릭합니다.


⑤ 마법사가 시작되므로 "Next >"를 클릭합니다.


⑥ 설치타입을 "Remote Desktop Service 설치"로 선택, "Next >"를 클릭합니다.


⑦ 전개방법은 "스탠다드 전개"를 선택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⑧ 전개 시나리오를 선택후, "Next >"를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가상머신 베이스 데스크톱 전개"를 선택했습니다. 

   ※ "세션 베이스의 데스크톱 전개"에 대해서는 나중에 소개하겠습니다.


⑨ 설치되는 컴포넌트의 개요가 표시되므로, 한번 읽어보고 "Next >"를 클릭합니다.


⑩ RD Connection Broker용 서버를 선택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⑪ 이용자가 접속할 Web Access용 서버를 선택합니다. 규모가 작거나 검증환경이라면 RD Connection Broker용 서버와 동일한 서버라도 상관없습니다.


⑫ 가상데스크톱이 전개될 호스트 서버(RD Virtualization Host Server)를 선택후, "Next >"를 클릭합니다.


⑬ 설정정보를 확인후, 문제가 없다면 "Deploy"를 클릭, 설치를 시작합니다.


⑭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완료를 확인후,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⑯ 서버관리자를 확인하면 "Remote Desktop Services"의 역할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⑰ "Remote Desktop Services"의 역할을 보면 설치된 서버와 토폴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Remote Desktop Services"의 컴포넌트를 설치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다음에는 가상데스크톱의 준비와 전개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