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RDS VDI installation (0)

yueisu 2013. 6. 17. 12:17

이번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VDI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한동안 마이크로소프트사의 VDI를 공부해야될거 같습니다. 흐흐)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가상화 기술은 다른 두 경쟁업체에 비해 뒤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바뀌고 있습니다. 버전이 새로워질수록 안정성과 확장성, 가용성에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클라우드 서비스인 Azure의 인지도와 점유율에 힘입어, 일부 전문가들은 Citrix를 제치고, 제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해초 릴리스된 Windows Server 2012 은 이러한 예상을 충분히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호스트나 가상머신의 확장성이 크게 강화된 것은 물론, 라이브 마이그레이션이나 ODX 지원등 운용면에서도 커다란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Windows Server 2012에서는 RDS/VDI 기능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솔직히 VDI에 관해서는 실환경에 도입을 하기에는 이래저래 부족한 점이 많은 느낌이었습니다만, 앞으로 도입사례가 늘어갈 것으로 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데스크톱 가상화의 정식 명칭은 RDS(Remote Desktop Service)입니다. RDS는 다음의 두 종류로 나뉩니다.

      • RDS
      • VDI

RDS는 이른바 Windows Server 2008 까지의 Terminal Service를 말합니다. Windows Server 상의 프로그램이나 리소스를 공유하는 형식이죠. 세션 접속이기때문에 접속호스트가 다운되면, 접속중인 전 세션에 영향을 미칩니다. VDI는 음... VDI죠. 흐흐 이용자별로 개개의 가상머신을 할당하는 방법이죠.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Remote Desktop Services Component Architecture Poster


위의 아키텍쳐를 보시면 알 수 있듯, 구성 컴포넌트를 보면 다른 VDI 솔루션과 그다지 다를바 없습니다. 참고로  VMware사의 Horizon View와 비교를 해보면 이렇습니다. 도입자체도 상당히 간단합니다.

 컴포넌트

 Microsoft RDS/VDI

 VMware Horizon View

 가상데스크톱 전개

 RD Connection Broker 

 vCenter Server 

 외부로부터의 접속 

 RD Gateway

 Security Server

 Web 포털

 RD Web Access 

 X (Horion Workspace와의 통합시 이용가능)

 접속중계서버

 RD Connection Broker 

 Connection Server

 라이센스 관리

 RD Licensing

 Connection Server


Windows Server 2012부터는 RDP 8.0를 표준으로 이용합니다. 이 8.0는 RemoteFX가 통합되어 PCoIP에 버금가는 고화질과 저속의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VDI의 이용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다음부터 간단하게나마 RDS VDI의 설치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