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RDS VDI installation (3)

yueisu 2013. 6. 26. 10:48

이번에는 가상데스크톱 풀의 작성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3. 가상데스크톱 풀의 작성


① 작성한 마스터 VM의 복사하기 위해, sysprep 명령어를 이용, 마스터 이미지를 작성합니다.

sysprep.exe /generalize /shutdown /oobe /mode:VM (/mode 옵션은 Windows 8에서 새롭게 생겼습니다)

마스터 이미지가 작성되면, 자동적으로 가상머신은 정지됩니다.


② RD Connection Broker에 로그인, "Remote Desktop Services"  "Overview" → "Create virtual desktop collections"를 클릭합니다.


③ 가상데스크톱 컬렉션(Horizon View의 풀) 작성 마법사가 표시되므로 "Next >"를 클릭합니다. 


④ 컬렉션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⑤ 컬렉션의 종류를 선택후, "Next >"를 클릭합니다. 컬렉션의 종류에 대해서는 나중에 소개하겠습니다. 여기서는 "Pooled virtual desktop collection"을 선택했습니다.


⑥ 복제, 전개할 가상데스크톱의 템플릿(마스터 VM)을 선택합니다. 템플릿은 순서 에서 소개한 방법(sysprep을 이용한)으로 마스터 이미지화되어있어야 합니다.


⑦ 컬렉션 작성시, 전개되는 가상데스크톱의 초기 설정에 대한 옵션을 지정합니다. 디폴트인 ""를 선택해도 문제없이 켈렉션이 작성됩니다만, 전개과정에서 가상데스크톱의 언어나 시간대 등이 전부 영어권으로 바뀌어버립니다. 때문에 전 포스팅에서 소개한대로 sysprep화일을 작성하여 이용하는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⑧ 가상데스크톱을 할당, 이용할 유저/그룹을 지정합니다. 아울러 전개되는 가상데스크톱의 이름규칙도 지정을 합니다.


⑨ 가상데스크톱을 지정할 호스트 서버를 선택후, "Next >"를 클릭합니다. MS VDI에서는 수동으로 호스트별로 전개할 가상데스크톱의 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⑩ 전개되는 가상데스크톱의 저장 스토리지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일단 호스트 서버의 로컬 스토리지를 지정했습니다. 


⑪ 이용자별 프로화일 디스크의 저장 스토리지를 지정합니다. 유저 프로화일 디스크 이용을 유효화하지않으면, 유저 프로화일은 가상데스크톱과 동일한 스토리지에 저장됩니다. 


⑫ 최종적으로 설정값을 확인후, 문제가 없다면 "Create"를 클릭하여, 컬렉션 작성을 시작합니다.


⑬ 컬렉션 작성이 시작됩니다.


⑭ 호스트서버의 Hyper-V 관리자에서 확인을 하면 처음에 템플릿을 복사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⑮ 정상적으로 컬렉션 작성이 완료되면,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⑯ Hyper-V 관리자에서 호스트서버를 확인하면, 전개된 가상데스크톱이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서 ⑩에서 이용자가 로그오프후에는 가상데스크톱을 롤백하도록 옵션을 지정했기 때문에, 롤백용 스냅숏이 작성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⑰ 이용자는 RD Web Access를 통해, 가상데스크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RD Web Access는 다음의 주소로 접속합니다.

https://RD Web Access 주소/rdweb


⑱ 이용자가 로그인하면, 이용가능한 가상데스크톱의 컬렉션이 표시됩니다.

표시된 컬렉션을 클릭하면, RDP클라이언트가 기동, 가상데스크톱을 이용할 수 있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