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Hyper-V on Hyper-V

yueisu 2013. 7. 6. 10:24

검증환경이 부족할 경우, nested 하이퍼바이저는 유용하죠. 때문에 인터넷을 뒤져보면 ESXi상에서 ESXi나 Hyper-V의 가상머신을 작성, 이용하는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죠. 하지만 Hyper-V상에서 Hyper-V을 동작시키는 방법은 쉽게 찾을 수 없습니다. 궁금해서 이것저것 뒤져보니, 정보가 많이 없는 이유는, 가상머신에서 Hyper-V을 설치하기가 힘들기 때문인거 같았습니다.

서버관리자에서 Hyper-V의 기능을 추가하면, 관련 컴포넌트가 자동적으로 추가됨과 동시에 설치 조건을 체크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GUI에서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서버관리자에서 Hyper-V의 기능을 추가해보면, Hyper-V는 이미 실행중이라며 설치가 되질 않습니다.

따라서 Hyper-V on Hyper-V을 실현하기위해서는 powershell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하여, 설치조건 체크를 생략하면 된다고 합니다.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hyper-v /all

참고 페이지 1, 2

단지... 단지 말입니다. Hyper-V on Hyper-V를 해도 Nested Hyper-V 상에서는 가상머신을 가동시킬 수 없습니다. 흐흐 ;;;


궁금하시면 확인해보세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