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Windows Server 2012 R2 Storage Space 설정

yueisu 2014. 11. 28. 19:15

이번에는 설정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SAS 어레이를 준비하지 못한 관계로 CSV로써 이용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기회가 되면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소개를 하는건 non-cluster로써의 Storage Space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Storage Space은 3단계의 구성을 거쳐야 됩니다.


(1) 스토리지풀 작성

① [서버관리자]->[화일과 스토리지 서비스]->[볼륨]->[스토리지풀]로부터 "스토리지풀"의 작성을 선택합니다. 


② 스토리지풀 작성마법사가 시작됩니다.


③ 작성할 "스토리지풀명"과 "작성할 호스트"를 선택합니다.


④ 스토리지풀에서 이용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⑤ 설정정보를 확인후 "작성"을 실행합니다.


⑥ 작성이 완료되면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⑦ 작성한 스토리지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물리 디스크 리스트를 확인하면 [Media Type]이 "Unknown" 입니다. Virtual SAN의 도입시에도 언급을 했습니다만, 'RAID 0'모드일 경우, SSD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경우 있습니다. 여기서는 왠지 HDD도 "Unknown"이네요. 흐흐  이 경우 디스크를 정상적으로 인식하도록 해야됩니다.


⑨ powershell을 열어,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디스크의 정보를 취득합니다.

 Get-physicaldisk


⑩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SSD를 인식시킵니다.

 set-phsicaldisk -FriendlyName SSD friendly name -MediaType SSD


⑪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HDD를 인식시킵니다.

 set-phsicaldisk -FriendlyName HDD friendly name -MediaType HDD


⑫ 위의 명령어를 실행후 서버관리자로부터 다시금 확인을 하면 정상적으로 SSD,HDD가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가상디스크의 작성

⑬  [서버관리자]->[화일과 스토리지 서비스]->[볼륨]->[스토리지풀]로부터 "가상디스크"의 작성을 선택합니다.


⑭ 가상디스크 작성마법사가 시작됩니다.


⑮ 작성할 "가상디스크명"을 선택, "스토리지 티어링 작성"에 체크합니다.

(SSD가 없을 경우는 "스토리지 티어링 작성"은 설정을 할 수 없습니다)


⑯ 데이터를 보호할 모드를 설정합니다. 디스크 수에 따라서 표시되는 모드옵션이 다를 수 있습니다.


⑰ 프로비저닝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⑱ 계층화할 디스크(SSD와 HDD)에 할당할 용량을 지정합니다.


⑲ 설정내용을 확인후 작성을 실행합니다.


⑳ 가상디스크의 작성이 완료되면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3) 볼륨의 작성

㉑ [서버관리자]->[화일과 스토리지 서비스]->[볼륨]->[디스크]로부터 "볼륨"의 작성을 선택합니다.


㉒ 볼륨을 작성할 호스트와 가상디스크를 선택합니다.


㉓ 작성할 볼륨에 할당할 용량을 지정합니다.


㉔ 할당할 드라이브 문자또는 폴더를 지정합니다.(여기서는 보시는대로 G드라이브로 할당을 했습니다)


㉕ "화일시스템","allocation unit size","볼륨 라벨"을 지정합니다.


㉖ 설정내용을 확인후 작성을 실행합니다.


㉗ 작성이 완료되면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㉘ 이로써 Storage Space의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내컴퓨터를 확인하면 작성한 볼륨이 "G드라이브"로 마운트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후 성능비교를 해봤습니다. 같은 로컬 디스크입니다만, Storage Space가 read/write 모두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