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microsoft

[Microsoft] Windows Server 2012 R2 Storage Pool 개요

yueisu 2014. 11. 26. 20:08

Windows Server 2012부터 추가된 가상스토리지 기능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여러개의 로컬 디스크, SSD를 그룹화하여 단일 스토리지로 이용을 하는겁니다. Virtual SAN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렇습니다. Virtual SAN과 동일한 가상스토리지입니다.


이 Storage Space는 2개의 개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Storage Pool : 복수의 디스크를 그룹화
    • Storage Space (가상디스크)  : Storage Pool상에 작성하는 가상디스크


Storage Space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가상프로비져닝

: 이른바 씬프로비져닝입니다. 물론 고정프로비저닝(씩프로비져닝)도 가능합니다.

▶ 스토리지 티어링

: SSD와 HDD를 병용함으로써 빈번히 이용하는 데이터는 Hot Data로써 SSD에 저장, 이용빈도가 그다지 많지않은 데이터는 Cold Data로써 HDD에 저장이 가능합니다. Virtual SAN과 다른 점이죠. Virtual SAN의 경우, SSD를 저장영역으로의 이용은 불가능합니다.

▶ 라이트백 캐쉬

: Virtual SAN과 동일하게 SSD의 일부분을 write의 버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캐쉬 사이즈는 "WriteCacheSizeDefault" 옵션으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 데이터의 보호

:데이터는 simple, mirror, parity 이렇게 3가지 모드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mirror, parity는 각각 '2 way','3 way' 와 'single parity','dual parity'가 있습니다.

▶ 멀티테넌트 대응

:Storage Pool 단위로 ACL을 이용, 각 테넌트의 관리자에게 관리권한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 ReFS(Resilient File System) 대응

     :ReFS에 의한 파손 데이터의 자동복구(mirror, parity 모드)가 가능합니다.

▶ 중복제거 대응

     :Storage Space의 가상디스크도 중복제거를 지원하기 때문에 성능향상과 저장영역의 절감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