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Realize Operations Manager for Windows (6)

yueisu 2015. 2. 6. 20:42

이번에는 관리팩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관리팩은 특정 서비스나 제품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러그인같은 것입니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기등 각 하드웨어 벤더들이 vROps를 통해 자사제품을 감시할 수 있도록 관리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VMware사측에서도 각종 관리팩이나 확장팩을 준비하고 Marketplace를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1) 설치

(2) 마스터 노드 설정

(3) 초기설정

(4) 어댑터 설정-vSphere

(5) 어댑터 설정-Horizon View

(6) 관리팩의 추가

(7) 데이터 노드 추가


기본적인 방법은 지난 회에서 소개했던 방법도 동일합니다. 관리팩을 설치후, 관리팩을 실행할 자격을 작성, 솔루션을 통해 관리팩과 자격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흐흐

여기서는 델사의 EqualLogic을 감시할 수 있는 관리팩의 설치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EqualLogic 감시를 위한 관리팩을 설치하기위해서는 전제조건이 하나 있습니다. EqualLogic을 관리할 수 있는 관리툴인 SAN HeadQuarters가 설치된 서버가 있어야 합니다.


① 여기서 EqualLogic 관리팩을 다운로드합니다. EqualLogic 관리팩은 아래의 두 화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DellEqualLogicAdapter-1.0_******.pak :  EqualLogic 관리팩의 본체로 vROps로부터 설치를 합니다.
  • StatisticsAgentSetup32And64.exe :  EqualLogic 관리팩의 에이전트로 SAN Headquarters가 설치된 서버에 설치를 합니다.


② 메인메뉴로부터 [Solutions]을 선택, 오른쪽 페인의 [Add]를 클릭합니다.


③ EqualLogic 관리팩 "DellEqualLogicAdapter-1.0_******.pak " 를 업로드합니다. 


④ 정상적으로 업로드된 것을 확인후 다음으로 진행을 합니다. 


⑤ EULA에 동의를 합니다.


⑥ 관리팩이 설치됩니다. 


⑦ 메인메뉴로부터 왼쪽 메뉴의 [Credentials]를 클릭하여 EqualLogic용 자격을 작성합니다.

 Adapter Type

 Dell EqualLogic Adapter

 Credential Kind

 Dell EqualLogic Adapter Credentials

 Credential Name

 표시자격명

 User Name

 SAN HQ 접속유저명

 Password

 SAN HQ 접속패스워드


⑧ 화면상단의 "Solutions" 리스트에서 [DellEqualLogicAdapter]을 선택후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⑨ EqualLogic Adapter를 구성합니다.

 Display name

 어댑터표시명 

 Description

 어댑터의 설명 

 Auto Discovery

 true 

 DataSource NameIP

 SAN HQ가 설치된 서버

 Port

 5040 

 Credential

 에서 작성한 자격


 DellEqualLogicAdapter의 이용 자격을 지정하면 데이터수집 상태가 "Collecting"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⑪ SAN HeadQuarters가 설치된 서버에 접속, SAN HQ의 Settings 메뉴로부터 ⑦에서 작성한 접속유저명을 지정해줍니다.


⑫ EqualLogic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관리팩의 추가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각 벤더의 관리팩의 설정방법은 조금씩 다를지 모르겠습니다만, 전체적인 설치흐름은 여기서 소개한대로가 아니까 싶네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