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App Volumes의 설치 (0)

yueisu 2015. 2. 17. 21:54

App Volumes는 작년 VMware사가 매수한 CloudVolumes사의 솔루션을 리브랜딩한 제품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할 경우 이용을 합니다. 음? ThinApp과 뭐가 달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혼란스러웠습니다.

출처 : VMware


App Volumes과 ThinApp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어플리케이션을 격리(독립?)화하는냐 아니냐입니다.

ThinApp은 어플리케이션을 캡슐화합니다. 예를들어 어플리케이션 본체와 구동에 필요한 dll 등을 캡슐화하여 배포되기 때문에 이용하는 OS와 ThinApp간은 완전히 독립된 관계입니다. 때문에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복수 버전으로 동시에 실행할 수 있죠. 

이에반해 App Volumes은 어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화합니다. 어플리케이션 본체와 dll 등을 AppStack이란 컨테이너에 집약하게됩니다. AppStack은 vmdk 화일이기 때문에 배포시에는 가상머신에 HDD로써 추가되며, 가상머신에 설치된 App Volumes Agent 에 의해 마치 가상머신 OS에 직접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처럼 인식, 동작을 하게됩니다. 이것이 App Volumes 는 어플리케이션 가상화가 아니다라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차이를 아시겠는지요? 흐흐 여전히 헷갈리시는 분들은 앞으로 몇차례에 걸쳐 소개예정인 도입방법을 보시면 감이 잡히리라 생각됩니다. App Volumes에 조금더 알아보도록 하죠.


App Volumes를 구성하는 주요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App Volumes Manager : AppStack을 작성, 할당하거나 할당하는 대상머신을 관리할 수 있는 관리툴입니다.
    • App Volumes Agent : AppStack을 이용할 수 있도록 OS와의 중계역할을 합니다.  
    • AppStack volume : 배포할 어플리케이션과 필요한 레지스트리등이 포함된 컨테이너입니다. 읽기전용의 vmdk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 Writable volume : AppStack과는 달리 이용 유저의 개별영역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의 설정변경이나 데이터의 저장용도로 이용되기 때문에 쓰기가 가능한 vmdk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App Volumes의 가장 큰 장점은 어플리케이션의 배포가 아주 간단하다는 겁니다. vmdk 형식의 AppStack을 마운트하기만 하면 되기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스트리밍할 필요가 없죠. 네트워크의 트래픽도 발생하지않고 스토리지의 부하도 없습니다. 또한 AppStack 작성시 여러개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버리면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순식간(?)에 배포됩니다. App Volumes의 데모에서는 50개의 어플리케이션이 배포되는데 50초도 않걸리더군요. 흐흐



다음부터 몇차례에 걸쳐 App Volumes 도입에 대해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