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irtual Voulmes (0)

yueisu 2015. 10. 18. 17:57

Virtual Volumes(VVols)는 Virtual SAN과 더불어 VMware사가 제창하고 있는 SDS(Software-Defined Storage)의 기술입니다.

vSphere 6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죠. 이게 뭐냐면 말입니다. 가상머신 단위로 스토리지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제까지 환경에서 외부 스토리지를 이용하는 방법은 스토리지에서 만든 볼륨을 데이터스토어로 추가하여 이용을 했었죠. 정석이죠. 이러한 이용은 몇 가지 문제점을 갖고있었습니다. 예를들어 스토리지에서 작성한 볼륨은 크기에 상관없이 ESXi에 하나의 데이터스토어로 추가되기 때문에 복수의 가상머신 화일이 저장됩니다. 데이터스토어가 날라가면 그안에 있는 가상머신 전부가 사라지게되죠.

가상머신을 특징이나 리소스 배분면에서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도 없었습니다. SQL서버라면 SSD를 이용하여 RAID 10의 구성, 화일서버라면 SSD와 SAS 혼용의 RAID 5의 구성 등 작성하는 가상머신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려면 각 티어별로 스토리지의 볼륨을 작성하거나 복수의 스토리지를 준비해야하죠.

또한 스토리지의 레플리케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백업운영을 할 경우 커다란 볼륨단위로 실핼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시간이나 리소스를 실제용량보다 많은 용량을 확보해야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내놓은 방법이 VVols입니다. VVols를 이용하면 VASA API를 이용하며 가상머신 단위로 볼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단위로 볼륨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볼륨 장애로 인한 가상머신의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의 레플리케이션도 가상머신 단위로 가능해지며 스토리지로 오프로드되어지기에 스냅숏 작성시 ESXi의 성능 저하를 방지함과 동시에 고속으로 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VSAN과 동일하게 스토리지 정책을 이용하기 때문에 작성하는 가상머신의 특징을 최대한 살릴 수 있습니다.




VVols는 다음과 같은 컴포넌트도 구성되어있습니다.

● Virtual Volumes (VVols)

 : VVols에서 이용되는 가상머신의 오브젝트. 가상머신의 오브젝트는 config, data, swap, memory, other 이렇게 5종류의 Virtual Volume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Vendor Provider (VP)

 : 스토리지와 ESXi를 연결해주는 VASA 프로바이더로 스토리지 벤더에서 제공을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제가 소개하는 포스팅에서는 DELL사의 ㄷEqualLogic 스토리지의 VASA 프로바이더를 이용합니다.

● Storage Container (SC)

 : 스토리지상에 작성되는 볼륨으로 vCenter에서 VVols를 구성할 경우, 이 스토리지 컨테이너를 베이스로 이용하게 됩니다.

● Virtual Datastore (VVols Datastore)

 : vCenter가 인식하는 스토리지 컨테이너

● Protocol Endpoint(PE)

 : ESXi가 스토리지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록시로 iSCSI, NFS v3, FC, FCoE 프로토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VVol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을 갖춰야합니다.

  • ESXi 6 이상
  • vCenter 6 이상
  • VASA 2.0를 지원하는 스토리지


다음에는 간단히 VVols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