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irtual Voulmes (1)

yueisu 2015. 11. 2. 20:23

지난 번 포스팅에서는 VVols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VVols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포스팅에서 이용을 하는 스토리지는 DELL EqualLogic입니다.


우선 이전 포스팅에서 전제조건으로 소개를 했듯이 vSphere를 버전 6.0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아울러 EqualLogic의 펌웨어의 버전도 VVols를 이용할 수 있는 8.0.4으로 업데이트한 상태입니다.


EqualLogic에서 VVol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vSphere 환경에 VASA Provider를 준비해야됩니다. EqualLogic의 경우, 가상어플라이언스 형식의 VSM(Virtual Storage Manager, 버전은 4.5이상)가 제공되고 있으므로, 이 VSM를 vSphere 환경에 임포트합니다.


① VSM의 설치방법은 일반적인 가상머플라이언스와 동일합니다.


② VSM을 설치하면 인벤토리에 "Dell Virtual Storage Manager" 메뉴가 작성됩니다.


③ [VSM Home] -> [Storage Network] -> [Edit]를 클릭합니다.


④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설정후 VSM을 재시작합니다.


⑤ [Dell Storage] -> [PS Groups] -> [Object]탭에서 스토리지를 추가합니다.


⑥ 스토리지가 추가된 것을 확인후, 스토리지를 선택합니다.


⑦ [Manage] -> [Protocol Endpoint]탭을 선택, VSM에 의한 클러스터내 각호스트의 iSCSI initiator 접속을 허가해줍니다.


⑧ [vCenter] -> [Manage] -> [Storage Provider]탭을 선택, Storage Provider를 등록합니다.

  URL부분은 "https://VSM어드레스:8443/vasa-version.xml"을 입력합니다.


⑨ Storage Provider가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합니다.


⑩ [vCenter] -> [Related Object] -> [Datastores]탭을 선택, 데이터스토어를 작성합니다.


⑪ 데이터스토어 작성시, 작성타입으로 "VVOL"을 선택합니다.


⑫ VVol를 작성할 스토리지 컨테이너를 선택합니다. 스토리지 컨테이너는 스토리지측(스토리지 관리툴)을 이용하여 작성합니다.


⑬ VVol를 마운트할 ESXi호스트를 선택합니다.


⑭ VVol 데이터스토어가 작성된 것을 확인합니다.


⑮ Home의 [Monitoring]에서 "VM Storage Policies"를 클릭합니다.


⑯ 스토리지 정책을 새롭게 작성을 합니다.


⑰ 스토리지 정책을 새롭게 작성을 합니다. EqualLogic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스토리지 정책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RaidType
    • DiskSpeed
    • DiskType
    • DiskEncryption


⑱  VVol과 호환성이 있는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합니다.

 작성된 스토리지 정책이 정책리스트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작성시는 스토리지 정책을 선택하여 호환성이 표시되는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나마 VVols를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스토리지 정책에 대해서는 이용하는 스토리지에 따라 정책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VVols를 이용하면 간단히 스토리지의 복제기능을 이용하여 가상머신 단위로 백업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용하는 가상머신의 특성에 따라 스토리지의 기능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꼭 이용해보시길!!! :)

PS 1.> VVols라고 명기를 하다가 VVol이라고 명기를 하는 등 헷갈릴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그냥 복수의 VVol이 VVols라고 생각하세요.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