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phere HTML5 Web Client가 등장!

yueisu 2016. 3. 30. 20:48

드디어 HTML5 Web Client가 등장했습니다!


vSphere 5.0부터 등장한 vSphere Web Client는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vSphere 환경을 간편히 관리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능도 vSphere Web Client에서만 지원을 하는 등 vSphere의 새로운 버전이 릴리스될 때마다 vSphere Web Client의 역할은 커지고 있습니다만 실제로 도입이나 운용시 주로 이용되는 것은 여전히 vSphere Client입니다.(작년 VMworld에서 vSphere Web Client 관련 세션에서 실시한 즉석 앙케이트에서도 세션 참석자의 70% 이상이 vSphere Client를 이용한다는 결과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퍼포먼스면에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이 좋기 때문입니다. 

vSphere Web Client는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됩니다만, 속도가 느려요. 6.0에서는 상당히 개선되어 이제겨우 쓸만한 수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느리죠. 또한 플래시의 에러로 빈번히 재접속을 해야되는 등 스트레스가 완전히 없어진건 아니죠.


이러한 vSphere Web Client의 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HTML5 Web Client가 VMware Labs에 등장했습니다.


HTML5이니 빠릅니다. 플래시? 필요없습니다. 현재 공개된 vSphere HTML5 Web Client은 테크니컬 프리뷰판으로 플러그인도 미지원이며 일부 메뉴에서는 정상적으로 컨텐츠가 표시되지않는 등 실환경에서의 이용은 불가능합니다만, 정식판이 등장한다면 vSphere Web Client을 대신해 빠르고 다이나믹한 vSphere 환경의 운용관리가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공개된 테크니컬 프리뷰판은 vSphere HTML5 Web Client용 가상어플라이언스를 vSphere 환경에 설치, 설정화일을 업로드하기만 하면 테스트가 가능합니다.(설치방법은 VMware Labs에 소개되어있으므로 할애하겠습니다)


설치후 https://vSphere HTML5 Web Client용 가상어플라이언스 어드레스:9443/ui 로 접속을 하면 일단 PSC로 리다이렉트됩니다. PSC의 SSO 로그인 페이지에서 접속을 하면 UI가 표시됩니다.




심플한 디자인이 마음에 드네요.


vSphere Web Client의 퍼포먼스에 불만이신 분들은 꼭 테스트해보세요. 향후의 Web Client에 대한 한줄기 빛이 보일겁니다.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