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Community Edition 이용방법 (3)

yueisu 2016. 4. 19. 21:13

지난 번까지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커뮤니티 에디션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이번에는 Nested로 구성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기존의 랩환경이나 놀고있는 회사 서버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흐흐


Nested로 구성을 할 경우, Nutanix 1대당 아래와 같은 스펙이 필요합니다.

    • vCPU : 4 core 이상
    • 메모리:16GB 이상
    • 스토리지:200GB 이상(HOT-티어용으로 이용), 500GB 이상(COLD-티어용으로 이용※ 씬프로비저닝도 가능


설치를 하기 전에 사전에 해야될 작업이 있습니다.

  1. 우선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 화일을 여기서 다운로드 합니다.
  2. 다운로드한 화일을 7zip 등으로 압축을 풉니다. 압축을 풀면 .img화일이 하나 있을테니 화일명을 [ce-flat.vmdk]로 변경을 합니다.
  3. Joep Piscaer씨의 사이트로 부터 디스크 설명화일을 다운로드하여  [ce.vmdk]로 저장을 합니다.
  4. [ce-flat.vmdk] 화일과 [ce.vmdk] 화일을 데이터스토어에 업로드합니다.


여기까지가 준비작업입니다. 


ESXi 환경에 Nested로 구성을 하는 방법은 웹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여러 방법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 Michael Webster씨의 페이지를 참고로 했습니다.


시작하도록 하죠.

vSphere Web Client로 부터 가상머신을 새롭게 작성합니다. 


① ESXi 버전의 호환성은 "ESXi 5.5 이상"을 선택합니다.


② 설치하는 게스트 OS의 종류와 버전은 "Linux"와 "CentOS 4/5/6/7"를 지정합니다.


③ CPU 구성에서는 "4 vCPU"로 변경, "Expose hardware assisted virtualization to the guest OS"에 체크를 합니다. 이로써 Nested로 하이퍼바이저를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④ 메모리는 "16GB" 이상을 할당합니다. 16GB를 할당해도 Nutanix의 CVM이 12GB를 사용합니다. 흐흐 따라서 Nutanix 설치후 그위에서 가상머신을 돌리실 생각이시라면 16GB 이상이 좋겠네요.


⑤ SCSI 컨트롤러의 종류를 준가상화 타입인 "VMware Paravirtual"로 변경합니다.


⑥ 일단 기존의 하드디스크를 삭제합니다.


⑦ 네트워크 어댑터의 종류를 "E1000"로 변경합니다.


⑧ 새로운 디바이스로 "Existing Hard Disk"를 추가하여, 사전에 데이터스토어에 업로드해둔 [ce.vmdk]를 선택합니다. 


⑨ 아울러 추가한 컨트롤러는 "SCSI(0:0)"가 할당된 것을 확인합니다.


⑩ Hot-티어용 SSD로 이용을 하기 위해 "New Hard Disk"를 추가하여 "200GB"이상의 용량을 할당합니다. 컨트롤러는 "SCSI(0:1)"가 할당된 것을 확인합니다.


⑪ Cold-티어용 HDD로 이용을 하기 위해 "New Hard Disk"를 추가하여 "500GB"이상의 용량을 할당합니다. 컨트롤러는 "SCSI(0:2)"가 할당된 것을 확인합니다.


⑫ [VM Options]->[Advanced]->[Configuration Parameters]를 선택합니다.


⑬ 파라메터명을 "scsi0:1.virtualSSD", 값을 "1"로 지정을 해줍니다. 이로써 "SCSI(0:1)"의 드라이브는 SSD의 태그가 붙어 SSD로 인식을 하게됩니다.


⑭ 이외에는 평상시 가상머신을 작성하는 것과 동일하므로 생략하겠습니다. 가상머신을 작성했다면 전원을 넣습니다.


⑮ 가상머신이 정상적으로 시작되면 위와같은 화면이 표시되므로 "install"을 입력, 설치를 시작합니다.


⑯ 키보드 레이아웃을 설정하시고...


⑰ 하이퍼바이저, CVM의 IP 어드레스를 입력, EULA에 동의후 "Start"~ 10분정도로 설치가 끝납니다.


⑱ 순서 부터 17를 반복하여 전 두 대를 더 만들었습니다.


⑲ 3대가 준비되었다면 클러스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3대중 한 대의 CVM에 SSH접속을 하여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cluster -s 1대째 CVM IP,2대째 CVM IP,3대째 CVM IP create


⑳ 다음 명령어로 외부 접속이 가능한 DNS 서버를 추가합니다. 커뮤니티 에디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입니다.

ncli cluster add-to-name-servers server=DNS 서버 IP 어드레스


㉑ 다음 명령어로 클러스터의 이름을 지정해보죠.

ncli cluster edit-params new-name=클러스터명


㉒ 이번에는 클러스터의 IP 어드레스를 지정해보죠.

ncli cluster set-external-ip-address external-ip-address=클러스터 IP 어드레스


㉓ 이로써 기본적인 구성은 끝입니다. 클러스터의 IP 어드레스로 접속을 하여 admin의 패스워드, 커뮤니티 에디션의 활성화를 마치면 위와같은 대시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sted인 관계로 물리서버처럼 퍼포먼스를 기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만, 기능 자체는 상용판과 차이가 없으므로 Nutanix를 검증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새로운 버전이 공개될 때마다 커뮤니티 에디션도 버전이 바뀌므로 새롭게 추가된 기능도 바로바로 검증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놀고있는 서버가 있는 분들은 꼭 검증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