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nutanix

[Nutanix] Community Edition 이용방법 (5)

yueisu 2016. 5. 5. 21:31

이번에는 가상머신에 대해서 입니다.


Nutanix 상용판은 마이크로소프트의 Hyper-V, VMware의 ESXi, 그리고 KVM 기반의 Acropolis가 있습니다. 상용판의 경우 VMware의 ESXi가 많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커뮤니티 에디션의 경우는 Acropolis이기 때문에 가상머신을 작성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를 하겠습니다. (사실 저도 KVM에 대해서는 잘 모르거든요. 흐흐)


① Prism에 로그인후 [관리] 메뉴로부터 "Image Configuration"을 선택합니다.

가상머신을 작성하기위해 OS의 iso 이미지를 먼저 업로드해둘 필요가 있기 때문이죠.  


② "Upload Image"를 클릭합니다.

③ "Image Type"과 저장할 "Container"를 선택하여, iso화일을 업로드합니다.


④ 정상적으로 iso화일이 업로드되어 state가 "ACTIVE"인 것을 확인후 마법사를 닫습니다.


⑤ 이번에는 "Network Configuration"을 선택합니다. 가상머신에 할당할 가상네트워크를 미리 작성해두는거죠. 


⑥ "Create Network"를 선택합니다.


⑦ 가상 네트워크명과 VLAN을 설정합니다. (VLAN 설정은 필수입니다. 만약 가상머신에 할당할 가상 네트워크에 VLAN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면 디폴트 VLAN인 '0'을 설정합니다)


⑧ 가상 네트워크가 작성된 것을 확인합니다. 이로써 가상머신을 작성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⑨ 메인메뉴의 [VM]을 선택, "Create VM"을 클릭합니다.


⑩ 가상머신명과 CPU, 메모리를 설정합니다.


⑪ 가상 디스크를 추가합니다. Nutanix의 경우는 자동적으로 가상 디스크가 추가되지않습니다.


⑫ CDROM의 "편집"을 선택하여 업로드해둔 OS의 iso화일을 지정합니다.


⑬ 가상 네트워크도 지정을 합니다.


⑭ 모든 설정이 되었다면 "Save"를 클릭, 가상머신을 작성합니다.


⑮ 태스크로부터 가상머신이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⑯ 작성된 가상머신을 선택, "Power On"을 클릭하여 가상머신을 시작합니다.


⑰ 가상머신을 시작했다면 "Launch Console"을 클릭, 콘솔 화면을 엽니다.


⑱ 콘솔을 통해 가상머신을 작성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상머신으로 CentOS를 예로 들었습니다만 Windows OS의 가상머신을 작성할 경우는 virtio SCSI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Windows의 경우는 다음에 소개를 하도록 하죠.


간단한 내용이었습니다만, 여기까지가 Nutanix 커뮤니티 에디션에서 가상머신을 작성하는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