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ization/VMware

[VMware] VSAN 라이센스의 vDS를 이용할 경우의 주의점

yueisu 2016. 7. 4. 18:47

저는 VSAN 환경을 구성할 경우, 가상 스위치는 분산 스위치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VSAN처럼 스케일아웃이 장점인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의 경우는, vDS를 이용하지 않으면 매번 호스트를 추가할 때마다 호스트별로 가상스위치를 작성해야 되기 때문에 아주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vDS는 vSphere의 최상위 에디션인 Enterprise Plus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이른바 최상위 기능이죠. 그리고 vSphere Enterprise Plus의 가격은 만만치않습니다. 정말 만만치않죠.

"VSAN 환경에서 vDS를 이용하고 싶으니까 vSphere의 라이센스는 Enterprise Plus로 견적서 주세요"라고 간단히 말못하죠. 흐흐 


하지만 VSAN 6.1부터 라이센스 정책이 바뀌어 Standard, Advanced, Enterprise, ROBO 에디션별로 구입을 할 수 있게되었고 모든 에디션은 분산 스위치(vSphere Distributed Switch)를 이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vSphere Standard 에디션을 구입해도 VSAN의 Standard 에디션을 구입하면 vD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세~!

VMware Virtual SAN 6.2 Licensing Guide



위의 내용을 토대로 vSOM(vSphere with Operations Management) Enterprise 에디션과 VSAN Standard 에디션을 구입한 고객이 있었습니다. vSOM Enterprise 에디션은 vDS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만, VSAN Standard 에디션도 구입을 했기 때문에 vDS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환경을 구축, 라이센스를 적용했더나 ESXi의 라이센스를 적용했더니 다음과 같은 메시지와 함께 라이센스의 적용이 되질않았습니다.


License downgrade. Cannot assign the license key, it does not support all the featues that are in use.


The following featues are in use:

    vSphere Distributed Switch


Turn off the features that are in use to proceed with the assignment.


VSAN 라이센스 적용했는데 뭐가 문제인가?


아무리해도 ESXi의 라이센스를 적용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고객사측을 통해 VMware사에 문의를 했습니다.


결과는...

vDS를 작성한 뒤에는 라이센스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라이센스 적용을 먼저 해주세요~~~~


??? 음? 뭐래냐?


정리를 하자면 vSphere의 라이센스가 Enterprise Plus이 아닐 경우, 우선 ESXi의 라이센스를 먼저 적용후 vDS를 작성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제대로 조사를 못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위의 정보가 공개되지않은(문의가 있을 경우만 대응하는) 것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도입시 평가판의 라이센스로 구축후 정식 라이센스를 적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예외의 방법이기 때문이죠.

생각해보면 당연할지 모릅니다만 평가판으로 구축후 정식 라이센스를 적용하려는 고객들은 큰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고객도 결국, 다시금 vDS와 VSAN 구성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정리를 하겠습니다.

vSphere의 라이센스가 Enterprise Plus이 아닌 에디션으로 VSAN을 구성시 vDS를 이용할 경우는,

① ESXi 설치

② vCenter 설치

③ VSAN용 클러스터 작성

④ ESXi, vCenter 라이센스 적용

⑤ VSAN용 vmkernel을 vSS로 작성, VSAN 구성

⑤ VSAN 구성

⑥ VSAN 라이센스 적용

⑦ vDS를 작성VSAN용 vmkernel을 이행

과 같은 순서를 밟아야 됩니다.


주의하세요!